번아웃증후군(탈진증후군/연소증후군)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번아웃증후군(탈진증후군/연소증후군)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대게 의욕적으로 일하다가도 갑자기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에 몰두하다가도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면서 갑자기 피로해지는 증상을 번아웃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탈진증후군, 연소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어떠한 일에 강하게 전념을 하던 중이거나, 완료한 직후에 급격한 무기력감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현대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번아웃증후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번아웃증후군을 극복하는 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은 번아웃 증후군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긴 노동 시간에 비해 짧은 휴식 시간, 그리고 강도 높은 노동 등의 요인이 갑자기 무기력해지는 번아웃증후군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여 앞만보고 달려오던 어느날, 극도로 피로감을 호소하면서 무기력해지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워커홀릭이라 불리울 정도로 주어진 업무, 책임을 다하기 위해 한 가지에 전념하던 중이라거나 매진하여 오던 일이 완료되어 불현듯 리듬이 깨어진 듯한 상황에 빠진 경우에 허무감으로까지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이는 많은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증상이기도 하고, 주로 포부 수준이 너무 높고 전력을 다하는 성격의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번아웃증후군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번아웃증후군의 경고 증상을 살펴볼까요?


마음이 힘들고 무기력해지면 육체적인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굉장히 피로해지게 됩니다.


무기력이 심해지게 되면, 우울감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내가 무엇을 위해 이렇게 사는거지?" "삶이 무미건조하고 재미있지가 않아요."  "자꾸 사소한 것에도 짜증나고 귀찮게 느껴져요.."

이러한 비관적 생각들이 머리속에서 계속 맴돌게 되기도 하죠.


이렇게 번아웃 증상이 느껴지게 된다며 혼자 고민하지 말고 가까운 사람에게 상담하기, 되도록 정해진 업무 내에 일을 해결하고 퇴근 후에는 집으로 일을 가져가지 않기,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즐겨 휴식시간을 가지기 등 번아웃 극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일과 휴식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현대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갑자기 무기력해지는 등의 번아웃 상태가 온다면 이를 인정하시고 가까운 심리상담센터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현재 하고있는 일을 줄이고 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가까운 지인들, 가정에 고민을 털어놓고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쉼 없이 달려와서 어느 날 슬럼프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거나 줄이고나서 휴식을 취하세요.


번아웃증후군은 단시간내에 자연 치유되거나, 혼자서 극복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로는 내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찾아 여행을 가거나 정서적 안정을 찾기 위해 활동을 실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때 뿐이고, 두 번, 세 번 반복적으로 그리고 점차 자주 무기력감과 우울감을 느끼게 된다면 심리상담센터를 통해 전문가 선생님과 함께 근본적인 심리치유를 시작하실 것을 권합니다.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은 마음이 힘들고 지쳐 있는 분들의 심리치유를 위해 언제나 친절하고 편안한 상담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우울증 자가진단테스트를 무료로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담과 관련한 궁금하신 사항을 1:1로 답변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