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하루에도 몇 번씩 사람의 마음이 바뀔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극단적으로 기분이 우울했다가 좋아지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요.

이처럼 아침에는 매우 우울하고 슬프다가,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아주 기뻐하기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조울증의 징후가 있는지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 조울증이란?


 

조울증은 기분장애 질환 중에 하나로 기분, 생각, 행동, 에너지 등에 극단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실제로 조울증의 병명은 양극성 장애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매우 기분이 들뜨는 조증과 매우 가라앉는 상태인 우울증의 양극단 기분 변화가 특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조울증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울증과 우울증은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울한 증상만 나타나는 우울증과는 다릅니다.

 

조울증은 우울증보다 자살할 확률이 2.5배나 높아서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 정신분열과 비슷한 증상


 

조울증은 정신분열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데, 이는 매우 무기력해지고 게을러집니다. 

 

또한 무언가 건설적인 일을 하는 것을 싫어하게 되고, 자신의 발전에도 전혀 관심이 없게 됩니다.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정상적인 직업 활동이 불가능합니다.

 

조울증에서 조증상태일 때는 평소보다 기분이 좋아서 들뜨고, 과도하게 긍정적으로 변하며 자신감이 넘치게 됩니다. 

 

또한 신체행동과 함께 정신적인 활동도 활발해져서 에너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분이 고양된 상태이기 때문에 분노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우울증 상태로 접어들게 되면, 슬픔이 지속되면서 걱정과 불안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지속해서 초조함, 무기력감, 절망감 등을 호소하고, 매사에 비관적인 생각을 하고 모든 일에 관심이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서 전에 즐기던 일도 흥미가 떨어지게 되고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괜히 어딘가가 아픈 거 같고 항상 기운이 없으며, 식욕 및 수면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집중력이 떨어져 이해력, 판단력이 감소하며 죄책감 및 자책감에 빠지게 됩니다.





■ 조울증, 그대로 두지 마세요!


 

​양극성장애라고 불리는 조울증의 경우, 기분이 들뜨는 '조증 삽화'와 반대로 기분이 침체되는 '주요우울증 삽화'로 구성이 됩니다.

 

그리고 전형적인 조증 삽화 보다는 증상이 약간 덜한 '경조증 삽화'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조울증에서 조증 삽화만 경험하는 경우는 10~20% 정도이고, 나머지는 우울증 삽화와 조증 삽화를 모두 경험하게 됩니다.

 

만약에 조증 삽화를 치료받지 않으면 대개 3~6개월 정도 지속되며, 조증 삽화를 한 번이라도 보인 사람은 90% 재발한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환자의 70%는 우울증에서 시작되는데, 우울증 진단을 받은 환자의 6~10년 내에 조증 삽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문제는 조증삽화가 두드러지기 전에 우울증으로만 진단하여 약을 먹게 된다면, 조증 삽화 발생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약물의 부작용인지 아니면 조울증 자체로 인한 것인지 구분하기 애매해집니다.





■ 조울증 치료방법


 

조울증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환자의 안전 상태를 고려하여야 하며, 철저한 진단적 평가와 현재의 증상, 앞으로의 건강 등에 대한 목표를 바르게 세운 후에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약물치료 외에도 재발과 관련된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서도 관리가 필요하며, 조울증은 만성 질환이므로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아졌다고 하더라도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조울증 치료는 약물치료와 심리상담 치료 등을 꾸준히 병행함으로써,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진행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조울증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흡연, 음주 등을 피해야 하고, 스트레스 조절과 운동을 통해서 신체적 활동을 늘려야 합니다.





어떠한 병이든지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상처를 방치하게 되면 상처가 곪는 것처럼 마음이나 정신적인 질병 역시 그대로 두시면 안 됩니다.

 

조금이라도 이상한 점이 느껴진다면 지체하지 말고, 부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을 방문하셔서 조울증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으로 부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과 함께 조울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상담 문의해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네이버톡톡으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은 카카오톡으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은 네이버톡톡 또는 카카오톡으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