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꼬치 증후군, 자기 기준에 갇혀 사는 고집불통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창꼬치증후군의 창꼬치는 주로 열대와 아열대 바다에서 서식하는 물고기를 칭하며, 영어로는 바라쿠다 또는 파이크라고 불립니다.

 

보통 50cm 정도 크기로 몸이 길고 납작하면서, 주둥이가 길게 뻗어 있으며, 공격성이 매우 강한 포악한 물고기인데요, 무리지어 다니면서 사냥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꼬치 증후군, 자기 기준에 갇혀 사는 고집불통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순식간에 달려들어 공격을 하는 행태를 보이며, 시속 40Km가 넘는 속도로 창꼬치에 부딪치게되면, 날카로운 이빨 때문에 그 충격만으로도 깊은 상처를 입게 되기도 합니다.

창꼬치와 작은 물고기들을 한 어항에 넣고, 그 사이를 투명 유리창으로 차단해 놓는 실험을 했는데, 창꼬치는 작은 물고기를 보자마자 잡아먹으려 달려들기 시작했지만, 번번이 유리창에 부딪히기만 하자, 창꼬치의 공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그 횟수가 줄어들고, 결국엔 멈추게 되었습니다.



창꼬치 증후군, 자기 기준에 갇혀 사는 고집불통



이 반복된 경험을 통해 창꼬치들에게 작은 물고기란, 먹을 수 없는 것, 공격하면 고통이 따른다는 경험만 남게 되어, 결국엔 유리벽이 없어도 공격을 포기하거나, 공격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이렇게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과거의 경험이나 관습에만 의존해서, 현재의 상황을 자신의 경험적 기준으로만 판단하는 것을 '창꼬치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창꼬치 증후군에는 여러가지 특징이 있는데, 변화에 무감각하고, 스스로 모르는 것이 없다고 자만하는 것입니다.

 

또 자신의 경험을 맹신하고, 무조건 기존 관습을 고수하려다 보니, 다른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게 되어, 어떤 어려움에 부딪치면 회피하려고만 하는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단편적 지식과 경험에 의한 판단이 옳다는 생각이 강해,변화된 상황을 받아들이거나, 주변의 설득 논리에 거부감을 갖기도 하고, 상대방에게도 같은 생각과 판단을 강요하거나, 이견에 대해 자신의 고집을 꺾으려 하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창꼬치 증후군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변화에 대해 무감각하고, 스스로 모르는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자신의 경험을 맹신하고 기존 규칙과 관습을 고수합니다.

▶ 또 다른 가능성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 어떤 억압이 있으면 능동적인 행동력이 약화됩니다.





창꼬치증후군의 특징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창꼬치 증후군은 정형화된 사고방식 때문에 생긴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도 정형화된 사고의 틀 속에 쉽게 빠지거나, 거기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가 많은데, 사람들마다 주변 환경이나, 저마다의 성향에 의해, 각자 특정한 상황에서 정해진 사고방식의 표현이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하는 일마다 잘 되지 않고, 그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속아 피해를 봤다는 생각이 강해지면, 이러한 경험이 누적된 사람들은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무기력해지는 등의 후유증을 앓게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믿지 못하게 되고, 매사를 부정적으로 보게 되면서,이것이 고정관념으로 굳어져 어떤 일이건 시도 조차 해보려 하지 않게 됩니다.





또다른 예로 창꼬치 증후군이라 할 수준의 증상은 아니지만, 일상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해봤을 법한 예를 든다면,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일에 있어서,1번의 작업에 일정 시간이 소요되는 일인데, 자신이 배웠던대로만 그대로 실행을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지요.

 

변화에 대한 두려움 보다는 좀 더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이 반복적인 작업의 시간을 단축해보려고 하거나, 좀 더 쉬운 방법을 고안해보려 할 수 있겠지만, 창꼬치 증후군과 같은 다소 고지식한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저 배운대로만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지요.





창꼬치 증후군이란 사실 병적인 증상이라기 보다는, 스스로의 고집과 자신만의 기준에 사로잡혀 있는 성격적 특성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점을 인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과 경험이 때로는 맞을 수도 있지만, 다른 방향의 경험도 답이 될 수 있다는 다양한 경험과 변화의 시도를 받아들이려는 노력이 필요하지요.

 

물론 주변 사람들의 경험이나 의견도 편견없이 대하려는 마음가짐의 변화도 필요합니다.





오늘날과 같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발전해가는 사회에서는 특히나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과 적응력을 갖춰야만, 도태되거나 낙오되지 않고, 더불어 갈 수 있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한번 정해진 생각을 바꾸지 않으려는 사람에게는 삶의 활력 보다는 소통의 단절과 무기력한 일상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과거의 경험도 중요하지만, 그 경험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것만으로도 예상치 못한 성과를 거둘 수도 있고, 보다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의 변화를 가져본다면, 지금의 삶이 더욱 활기차게 변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카카오톡으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은 네이버톡톡으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은 네이버톡톡 또는 카카오톡으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