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커플심리상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부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

가족 다음으로 서로를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커플이 많지요.

 

때로는 친구같기도 하고, 때로는 남매(?)같은 기분이 들 정도로 너무도 서로에게 익숙하고, 편하게만 느껴는 부부관계도 있습니다.

 

함께 한 시간이 길어질 수록, 그 편안한 관계로 인해, 연인 시절의 애틋한 감정과 배려하던 마음은, 점점 이기적인 마음으로 변질되어, 나와 맞지 않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주저없이 표현하게 되기도 합니다.

 

부부/커플심리상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연인으로 관계가 발전되기 위해 상대방에게 쏟아붇던 감정과 시간 속에 상대가 원하는 것에 최대한 맞추고, 배려하던 마음은 어느새 나에게 맞춰주기를 바라고,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은 금지를 강요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부부와 커플관계에서의 심리적 변화는 함께 지낸 시간 만큼 서로에게 익숙해져가는 자연스러운 변화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 속에서 나에게 맞춰주기를 바라는 표현의 방식때문에 갈등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된 연인일지라도 서로를 너무도 잘알고 있다고 생각해왔지만, 가끔씩 생각지 못했던 상황이 생기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당황스러운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커플과 부부라는 남녀의 관계는 어느 누구에게보다도 나의 본모습을 보이게 되면서,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의 연속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과 서로에게 맞춰가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갈등의 불씨가 생기기 마련이지요.

 

작은 갈등의 불씨는 이해와 배려로 넘기기도 하지만, 큰 불씨는 다툼이 되어 서로의 관계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게 되기도 합니다.

 


부부, 커플갈등의 원인


나에게 맞춰!

 

내가 원하지 않는 말과 행동을 하지 말것을 강요하거나, 내가 원하는대로 해주거나 따라주기를 바라며, 지나치게 기대를하게 되면 상대방에 대한 실망과 서운한 감정을 더욱 크게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나의 자랑거리가 되줘!

 

내 친구들과 주변사람들에게 연인을 소개할 때, 언제나 뒤쳐지는 것 없는 사람이 되어주기를 바라며, 상대방에게 부담감을 안겨주는 상황이 잦아지게 되면, 상대방은 결국 인내심에 한계를 넘어서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너에겐 부끄럽지 않아

 

익숙하고 편해진 관계가 되면 서로에 대한 배려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의 행동을 하게 되지요.

 

자신의 민낯을 보이게 되도 아무렇지 않은 감정이 되고, 때로는 뻔뻔하다 싶을 정도로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게 되기도 하는데, 부부사이에서 이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점점 솔직해지는 감정 표현

 

화나면 화나는대로, 싫으면 싫은대로 상대방에 대한 나의 감정의 표현이 점점 과격하거나 지나치게 솔직해지면서,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상처를 주는 말을 서슴없이 내뱉게 되기도 합니다.

 

너를 이기고 말거야!

 

다툼이 생겼을 때, 그 원인과 화해의 방법을 찾기 보다는 어떻게든 이기고야 말겠다는 전투(?)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기보다 나의 감정상태만을 앞세우게 되면, 싸움을 위한 싸움만 될 뿐입니다.

 


부부, 커플갈등을 극복하는 방법


갈등에 대처하는 자세는 둘 중 한사람이 이기기 위함이 아닌, 서로가 다름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과정임을 인식하고, 서로의 관계 속에 더 나은 행복을 찾기 위한 해결책을 찾으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이 밑바탕이 된다면, 갈등은 '독'이 아닌, '득'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내가 원하는 것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표현보다는 긍정적인 표현의 방법이 있습니다.

 

'나는 네가 00하는게 싫어!' 와 '나는 네가 00해주면 좋겠어.' 어떤 표현이 상대방에게 부드럽게 전달되는것 같은가요?

 

불평 섞인 말투 보다는 부탁의 어조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숙이고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긍정적으로 이끄는 지혜로운 대화의 방법입니다.

 

 

상대방은 기억도 하지 못하는 일까지 끄집어 내어 당장의 잘못에 덧붙여 화를 내거나, '너는 언제나 이런식이지?', '다 내가 잘못한거지? 등 극단적인 표현을 섞어가며 다투게 되면, 쉽게 화해하기가 어려운 싸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상대방의 잘못을 드러내고 질책하기 보다는 자신의 감정상태와 서운했던 마음을 진솔하게 이야기 하면서, 차분하게 대화를 시도하는 것, 그리고 그러한 상대방의 이야기를 열심히 듣고 있음을 '그랬구나', '정말?' 등으로 반응을 하면서, 경청하고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부, 커플심리상담의 필요성


갈등의 극복방법을 여기저기서 찾아보아도 실제로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또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려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부부/커플심리상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부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

 

이성과의 만남, 배우자와의 결혼생활 등은 결국 타인과의 만남인 만큼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과 배려하는 행동의 실천이 함께 따라주어야만 행복한 삶을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이해와 배려만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사소한 문제로도 갈등이 커질 수도 있기 때문에 서로가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한 후, 적절한 대응법을 익힌다면, 원만하고 행복한 삶을 오래도록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의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