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방법 -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일상속에서 느끼게 되는 불안감, 긴장감, 초조한 기분은 누구나 갖게 될 수 있는 지극히 정상적인 것입니다.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중요한 발표, 수술을 앞두고 있을 때의 긴장감과 같은 것이 일반적인 예일 수 있습니다.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하지만, 위와 같은 일시적 사건, 상황에 한정되지 않고 일상생활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과도하고 통제하기 힘들 정도의 긴장과 초조, 불안감이 지속된다면 범불안장애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에 대한 책임감이 과도한 성향인 경우 그 과업의 완전무결한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지나칠 정도로 집중하면서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초조함 때문에 일이 끝나기 전까지 매우 힘들어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함께 질책에 대한 불안감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 지속적으로 과업이 주어지는 사회생활 속에서는 이러한 불안, 초조함 역시 지속적으로 따라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범불안장애로 인해 불안과 초조, 긴장감이 연속되는 하루하루가 반복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나 화를 내게 될 수 있는데요.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단순한 짜증 정도의 감정이 분노조절(감정조절)이 되지 않을 만큼 극도의 분노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으며, 계속된 긴장상태로 인해 쉽게 피로해지게 되어 만성피로,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3


 



범불안장애 원인은?



이러한 범불안장애는 일반적으로 참을성이 강하고 자신의 감정보다 남의 감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 취업난과 같은 불안한 요소들 때문에 불안심리가 사회 전체적으로 커진 것도 범불안장애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불안, 가족 또는 자신에 대한 건강상의 걱정, 실직에 의한 우려 등 앞으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거나 실제적 결과에 비례하지 않고 항상 걱정과 불안감에 사로잡혀 불면이나 안정을 취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4


 


그리고 많은 분들이 불안장애와 범불안장애 두 가지를 같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두 가지의 장애는 다릅니다.


불안은 범죄와 같은 불안요소들로 인해서 누구나 느끼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지만, 범불안장애는 불안요소들이 사라져도 불쾌함이 지속적으로 남아있고 이유 없는 고민을 늘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5





불안장애 증상 (지난 2주 동안)



1. 불안하고 초조한 느낌이 지속된다

2. 초조해서 가만히 있을 수가 없다

3. 모든 일에 걱정이 앞선다

4. 늘 마음이 편안하지 않다

5. 무슨 일이 생길까 봐 두려움이 든다

6. 걱정으로 잠을 설친다

7. 쉽게 화내고 흥분한다

8. 걱정과 불안함으로 인해 두통, 메스꺼움, 호흡곤란 등을 경험했다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된다면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범불안장애를 가진 분들은 불안의 원인이 무의식적으로 존재하고 있어 자신은 자각하지 못하고 이유 없이 불안함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6





범불안장애 치료



1. 약물치료

약물은 일시적으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2. 인지행동치료

자신이 언제 어떠한 걱정을 얼마나 오래 하는지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으로 상담사와 구체적인 논의를 하게 됩니다.


더불어 환자가 걱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전문상담사가 도움을 드리게 됩니다.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7





범불안장애는 10대 중반에서 20대 초반에 발생하는 경향이 많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약간 더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불안증상은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에 증세가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심해지게 될 경우 혼자 힘으로 극복하기가 어려워지게 되니 증상이 의심되거나 일상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다면 가능한 서둘러 상담 센터로 찾아오셔서 전문가와 함께 극복해 보세요.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서는 이러한 범불안장애로 마음이 항상 불안한 분들을 위한 상담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니 언제든지 아래 전화번호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범불안장애, 불안증 증상과 치료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