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


어릴 때는 부모님의 존재가 얼마나 큰지 무엇이든지 다 해결해줄 것만 같았습니다.


아이들에게 부모의 존재는 매우 중요하고 아이 삶의 방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




어릴적에 아이가 부모님에게 애착을 가지고 의존하는 것은 어찌보면 아주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애착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고 부모님과 사이가 좋지 못하면 아이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아이가 소극적으로 자라게 될 수 있습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1




애정결핍은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의 상처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처를 안고 성장하게 되면 결핍된 애정을 어떤 물건이나 불특정한 주변인에게 과도하게 집착하게 될 수도 있는데 때로는 폭력성이 동반되는 소유욕(빼앗기는 것에 대한 분노, 좋아하는 사람을 감금하는 등의 행위)을 보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애정과다의 경우는 주로 부모님이 자녀의 일거수일투족을 모두 관여하며 스스로 판단하거나 행동하지 못하는 환경으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도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단적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 앞에서 매우 소심해지거나, 혹은 매우 난폭한 언행을 보이는 경우는 결국 부모(가족)의 양육태도 속에서 길러지는 성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2




아이들의 불안감



아이들은 태어나서 가장 의지하는 것이 바로 부모입니다. 


아이들은 모든 것이 새롭고 낮설기 때문에 유일하게 태어나서 자신의 옆에 있는 부모에게 많은 것을 의존하게되죠.


아이들은 신기한 세상을 탐색하고 돌아다니기 시작하면서 실수도 하면서 조금씩 성장을 해나가게 되는 것이랍니다.


아이가 정신,육체적으로 성장을 할 때 부모님들은 아이에게 불안감이라는 감정을 조절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하는데 아이에게 사랑을 주지 못하게 되면 아이의 정신 성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3




반응성 애착장애 원인



반응성 애착장애는 말 그대로 무언가 불충분한 환경으로 인해 생기는 정서행동 문제입니다.


'애착'은 양방성이 특징이며 아이는 물론 부모님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울고 부모를 따라다니는 등의 애착추구 행동에 의해 촉발되기도 하지요.


그런데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이 시기를 놓치게 되거나 경험하지 못하고 지나가면 반응성 애착장애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애착도 생후 6개월에서 2세 사이에 충분히 경험하여야 아이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 부모님께서 충분히 아이에게 애착을 주지못하거나 자신의 커리어가 아이때문에 무너졌다고 생각하는 등은 반응성 애착장애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4




정신적 장애가 있는 부모의 영향



그리고 실제로 학계에서는 어렸을 때 학대를 받았던 사람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자녀에게 자신이 받았던 것을 그대로 전가 시킨다는 것이 입증된 바가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 70프로 가량이 성장기 시절에 사랑을 받는 것,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표현하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자신의 아이에게까지 이같은 행동을 답습시킨다고 합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5




반응성 애착장애 증상



반응성 애착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 대부분 육체적인 기본 발달 역시 원만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체중이나 키가 평균에 미달하고 눈치를 보고 기가 죽어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그마한 소리에도 깜짝 놀랄정도로 불안과 긴장을 보이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사회성이 결여되어 대인관계를 잘 맺지못하기도 합니다.


옆에 누군가 있어도 무관심하고 눈을 맞추지 않으려고 하고 불러도 바라보지 않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칫 산만해 보이기도 하고 지능과 언어발달이 떨어져서 '자폐증'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자폐와 달리 심각한 의사소통 장애와 상동 행동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6




반응성 애착장애 치료



아이는 애착을 통하여 자신,타인,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형성하게 됩니다.


양육자와 즐겁고 신뢰할만한 작용을 하는 아이들은 자신이 사랑스럽고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타인이 자신의 욕구를 알아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이 있는 아이의 경우 자신이 쓸모없고 가치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타인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무시하거나 맞추지 못하는 존재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원인은 부모의 양육태도에 있습니다.


양육자는 감정의 기복이 심해서 아이가 원하는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면 위와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이의 기본적인 욕구를 채워주고 동시에 사회적인 욕구 그리고 아이의 표현을 잘 살펴서 적절한 반응을 한다면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7




그러므로 아이의 애정결핍, 반응성 애착장애 행동이 나타나는 아이가 있다면 아이들이 이를 극복하고 애착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유도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혼자힘으로 힘들 수 있기때문에 부천 아동상담센터에 아이와 함께 오셔서 상담을 통하여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부천 아동상담센터에서는 아이들이 애착장애를 극복하고 애착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유도하며 아이게에 어떠한 반응을 해야하는지 부모님의 상담도 같이 이뤄집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애정결핍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8




부모님은 아이를 배려하고 존중해주고 아이의 말에 공감을 해주며, 아이의 말에 적절하게 반응을 해주신다면 아이의 이러한 증상은 나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부천 아동상담센터 마음소풍에서는 상담치료를 진행해드리고 있으니 언제든지 방문해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