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

설이나 추석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명절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특히 남자보다 여자는 명절증후군을 심각하게 앓게되지요.

 

주로 명절 음식을 준비하는 아내의 경우 가사노동은 물론 시부모님의 잔소리에 정신적,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향에 가는 것을 부담스러워하거나 불편하게 여겨 부부간에 조심스럽게 얘기를 꺼내더라도 결국 갈등으로 번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




'요즘은 시대가 바뀌어서 시댁 스트레스, 명절증후군 없지 않나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현실을 돌아보면 대부분의 사람이 명절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화를 억누를 뿐인데요.  물론, 지혜롭게 부부간의 이해와 배려로 잘 극복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1




명절증후군의 원인


 

명절증후군의 전형적인 특징으로는 두통, 만성피로, 불면증 등이 있습니다.

 

과거 시댁에 안좋았던 일부터 시작해서 앞으로 또 겪게 될 잔소리와 걱정거리로 인해 가슴이 답답해지는 느낌을 받게 되기도 하는데 명절이 임박해오면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 증상은 '명절전증후군'이라고도 하지요.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무기력증, 불안증세, 우울증, 식욕저하 등...

 

그렇다면 이러한 명절증후군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예상하는 것일 겁니다.




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2




"나 때는 말이야..."


 

우리나라의 경우 특유의 평가 불안 때문에 시어머니에게 받는 평가가 형편없을 때 자괴감을 느끼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 남편이 제대로 위로하지 못해서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꼴이 되기도 하죠.

 

'옛날엔 혼자 다 했어~' 라는 말을 하면 아내분들은 울컥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부부들은 맞벌이를 하고 어머님 세대는 살림만 하셨을텐데, 밖에서 일하느라 힘든 것은 예외로 치고 살림을 하지 못하는 것에 나무라는 것이 너무 속상하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눈치 없는 남편의 말까지 더해지면 분노가 치밀어 오르게 되지요.




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3




명절증후군 극복방법


 

1.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 가지기

 

명절 스트레스로 꽉 차있는 마음을 우선 진정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이나 취미생활 등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잊어버리고 날려버린다면 증후군은 금세 사라질 수 있습니다.

 

 

2. 규칙적인 리듬 찾기

 

갑작스러운 노동과 정신적인 노동으로 인해서 밤늦게 잠을 이루면 바이오리듬이 깨지게 됩니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도록 조금씩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목, 허리, 어깨를 스트레칭해서 뭉치있는 근육을 풀어줍니다.




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4




명절증후군 대처방법


 

시댁에서의 육체적인 노동 뿐만 아니라 친척의 사생활 간섭이 더욱 스트레스죠?

 

'애는 언제 낳을거니?',

'결혼은 언제할꺼야?',

'취직은 했어?',

'애인은 있어?'

 

명절은 기혼자 외에도 많은 분들에게 회피의 시기로 다가옵니다.

 

이러한 사생활을 파고드는 질문을 들을 땐 적당하게 질문을 끊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걱정은 감사하지만 저희가 알아서 할게요'

'다음에는 좋은 소식 들려드릴게요' 등의 답변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5




또한 모든 가족이 일을 분담해서 아내에게 일이 몰리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힘들어하는 아내를 보고 친척들과 가만히 지켜보거나 쉬고만 있지 마시고 함께 주방에 가서 일을 거들어주시거나 분담을 하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며느리에게 부담이 되는 말을 건네 온다면 남편이 아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적당하게 답변하는게 중요합니다.

 

이젠 여성의 희생이 강요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명절에 친척들이 모이는 자리, 어머니나 며느리, 자녀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서로에게 '고마워', '수고했다' 등의 한마디를 건네 보는 것은 어떨까요?




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6




아직까지도 명절이 되면 시댁에만 찾아가고 친정을 찾지 못하는 아내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이 부분도 적당하게 조절해서 친정과 시댁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자신의 친척들과 가족을 보지 못하는건 아내분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내분의 친정에도 방문하셔서 인사를 나누고, 아내분은 어머니가 해주는 밥도 먹으면서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서로의 마음을 헤아리게 되면 서로에 대한 마음도 더욱 깊어지고, 훨씬 더 부부간에 의지를 하며 서로를 배려하게 되는 마음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7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명절이 다가오거나 지난 후에는 명절스트레스로 인해 힘들어하시거나 부부간의 갈등, 시댁스트레스 등으로 오히려 끔찍한 명절로 남아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로 인해 명절 이후가 되면 이혼을 고민하거나 실제 이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절은 온 가족이 함께 오랜 만에 만나 그동안의 각자의 환경에서 지내왔던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에게 행복과 건강을 바라는 마음을 나누는 공감의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보고 싶었던 가족을 만나 행복과 평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가족 한 분, 한 분이 조금씩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명절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대처,극복방법 [부천,인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8




추석스트레스, 명절증후군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지 부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 주세요.

 

부부 갈등, 시댁갈등, 고부갈등은 시간이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생각하는 생각의 차이와 기대의 눈 높이가 달라서인 경우가 많으니 갈등의 깊이가 더욱 깊어지기 전에 전문가와 함께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