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가족과 주변까지 고통받을 수 있는 망상장애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14명의 사상자를 냈었던 서현동 흉기 난동 사건 피의자 최모씨는 ‘조현성 인격장애’ 진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그는 대인기피 증세 등으로 5년간 치료를 받았지만, 정작 조현성 인격장애 진단 시점에는 치료를 중단했습니다.

또한 대전에서 일어났던 고등학교 교사 피습사건 역시,  피의자가 조현병 및 우울증 진단을 받고, 치료를 권유 받았으나,
치료를 받지는 않았던 것으로 파악되었는데요.

 

조현병, 가족과 주변까지 고통받을 수 있는 망상장애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이처럼 최근 연일 일어나고 있는 여러 흉기 난동 사건의 피의자들이 조현병이라고 불리는 정신질환 진단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져, 다시 한번 조현병에 대한 관심과 그에 대비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와 예방법에 대한 주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폭력’, ‘난폭’,’위협적’,’공격적’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조현병 환자들의 이미지는 대부분 이렇습니다.


실제 미디어를 통해 보이는, 또는 일상에서 우연히 마주치게 되는 조현병 환자들은 대체로 이 같은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모습은 일부 조현병 환자들의 증상일 뿐, 온순하고 조용한 환자들이 더 많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조현병의 정확한 증상과 그에 대한 치료법 등 조현병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은 원래 ‘정신분열증’이란 병명으로 불리다가, 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로 사회적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2011년 개명되었습니다.

 

조현은 사전적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조율되지 않아 조화롭지 못한 소리로 인해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에서 비롯되었으며, 현악기의 줄을 잘 조율하면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듯이 회복이 가능하다는 희망을 담은 명칭이기도 합니다.


조현병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 정서적 둔마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고, 사회적 기능에도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 환자는 예후가 좋지 않아 환자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과 주변인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조현병은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다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 정서적 둔마 : (flattening of affect-감정이 식고 공허해져 감동이 없어지는 것)

 

조현병 증상


조현병은 '양성 증상'과 '음성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양성 증상]


대표적 양성 증상은 환청과 망상입니다.

 

다른 사람은 못 듣는 소리를 자신만 듣는 것으로, 대부분 누군가 자신에게 말하거나 다른 사람들끼리 이야기 하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소리의 내용은 주로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일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자신을 욕한다거나, 해치려 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이러한 환청이 반복되다 보면, 피해 망상 또는 관계망상 등 다양한 망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 아무런 외부 자극이 없음에도 자극을 느끼게 되는 환각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보이지 않는 걸 보게 되는 ‘환시’,

접촉 감각을 느끼는 ‘환촉’, 냄새를 맡는 ‘환취’, 맛이 느껴지는 ‘환미’ 등이 환각 증상에 포함됩니다. 


이 밖에 생각이 뚝뚝 끊기거나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못하고, 대화할 때 두서없이 말하는 모습도 조현병의 양성증상 중 하나입니다.

 

[조현병의 음성 증상]


없어야 될 것이 나타나는 것이 양성 증상이라면, 음성증상은 있어야 할 것이 사라지는 증상입니다.


감정이 둔화돼 희로애락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쾌감을 느끼지 못하며 무감각해지고 단조로워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그로 인해 사람들과 정상적인 상호작용이 줄어들어 점차 위축되거나 고립되기도 합니다.


조현병은 대부분 10대 후반, 20대 사이에 발병하기 때문에 단순히 사춘기를 겪는다고 생각하거나, 원래 성격으로 잘못 생각할 수 있습니다.

 

환청이나 망상은 본인 스스로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주변에서 변화를 인지하게 되어 동일한 공간에 함께 있는데도 다른걸 보거나, 듣는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치료를 권유해봐야 합니다.

 

조현병은 시간이 지날수록 상태가 점점 나빠지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뇌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생물학적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조현병의 원인을 뇌의 이상이라는 한가지의 원인만으로 설명하기는 어려우며, 생물학적 원인 및 유전적인 원인, 스트레스 등 심리학적인 원인들 또한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현병은 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과잉과 관계가 깊습니다.


또한 도파민 외에도 뇌에서 분비되는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글루타민과 같은 신경물질의 불균형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현병이 유전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조현병의 잠재적 소인이 유전자에 숨어 있다고는 하나, 그 소인이 무조건 부모로부터 유전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조현병이 있는 부모에게 유전자를 물려받아 조현병이 발생하는 환자는 극히 일부이며, 유전적 요인이 없는 환자 비율이 훨씬 많습니다. 


또한 조현병의 원인을 스트레스로 보는 시선도 있는데요.

 

기질적으로 뇌가 취약한 소인을 가진 사람들이 환경적으로 스트레스 혹은 충격을 받는 경우, 조현병이 발병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 카이스트 연구팀의 연구에서 아동기의 학대나 스트레스과 조현병의 상관관계를 밝혀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스트레스가 조현병의 유일한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려가지 소인들을 갖고 있는 환자가 외부의 스트레스로 인해 잠재된 문제가 수면위로 올라오게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될 뿐 조현병의 유일한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조현병의 치료방법


조현병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질환은 병식이 있기 마련입니다.

 

환자가 자신의 병을 알고 받아들이기 때문에 검사와 치료를 받으면서, 어떻게든 해결책을 찾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조현병은 병식이 없습니다. 

자신에게 병이 있음에도 그것을 병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환청이나 망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환청이나 망상으로 여기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 가거나 치료받는 것을 거부합니다.

 

그러다보니 가장 집중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 점이 조현병의 치료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치료는 약물치료를 기본으로 해야 하며, 필수적으로 복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리상담적 접근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약물과 병행하게 되면, 더 나은 치료효과를 가져온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을 포함한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도 매우 중요합니다.


조현병에는 아직 완치라는 개념이 없는 질환입니다.

 

조현병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계속 치료를 받고 증상을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독감처럼 약을 먹으면 낫는 병이 아닌, 당뇨병과 같이 치료를 받으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만성적인 병이라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에서 조현병 증상을 보인다면?


일단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환자 본인이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치료진행 과정에서도 증상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 도와야 합니다.


조현병 환자는 환각과 망상으로 인해 공격적인 말이나 폭력적인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 똑같은 방식으로 맞대응 하면 안되며, 이러한 말과 행동을 조현병의 증상으로 받아들이고, 다른 방법으로 설득하여야 합니다.

 

조현병은 완치할 수는 없어도 분명 치료와 완화시킬 수 있는 병입니다.

 

특히 조현병의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이나, 주변인들이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조현병은 잘 치료를 받으면 일반인들처럼 평화롭고, 즐겁게 살아가는 가족들도 많습니다.

 

의학적인 치료에 있어 한계가 있다고 해도 그 한계 안에서 계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조현병은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지 않거나, 다른 방법을 찾다가 오히려 병을 키워서 더 어려운 길로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의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