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망상(의처증, 의부증), 멈출 수 없는 의심의 폭주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부정망상(의처증, 의부증), 멈출 수 없는 의심의 폭주

평소에는 누군가에게 집착도 별로 하지 않고, 오히려 독립적인 사람이라는 평을 받는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누군가와 연인 관계가 시작되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하고 관계에 집착하는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집착을 하게 되는 이유는 상대를 너무 사랑하고 같이 있고 싶다는 생각 때문인데, 그 정도가 과해지면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죠. 

 

이렇듯 집착과 사랑은 한 끗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이러한 집착이 강해지게 되면 흔히 말하는 의처증, 의부증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부정망상(Delusion of Infidelity)이란?

부정망상(Delusion of Infidelity)이란?



일반적으로 남편이 아내의 부정을 의심하는 것을 의처증, 아내가 남편의 부정을 의심하는 것을 의부증이라고 하는데요. 

 

부정망상이란, 상대방의 사랑과 믿음, 좀 더 구체적으로는 정조를 의심하는 망상성 장애의 하나입니다. 

 

의처증과 의부증은 모두 부정망상에 해당하는데, 부정망상은 셰익스피어의 작품 오셀로의 주인공이 겪는 증상과 유사하다고 하여 오셀로 증후군(Othello syndrome) 또는 결혼 편집증후군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망상이란, 논리적인 설득이 전혀 통하지 않는 잘못된 믿음이 머리 속에 뿌리 박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부정망상도 망상장애의 일종으로 불륜을 저지르거나 외도를 한 일이 전혀 없는 배우자를 병적으로 과도하게 의심함으로써 상대방을 성적으로 부정한 행위를 한 파렴치한 사람으로 몰아붙이고, 자신은 엄청난 정신적 피해를 겪고 있다고 느낍니다.

 

상대방의 사랑과 믿음, 좀 더 구체적으로는 정조를 의심하는 망상성 장애

설령 배우자가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거나, 누구라도 충분히 의심해 볼 만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아니라는 명백한 증거가 나오면 의심을 거두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게 되지만, 부정망상 환자들은 아무리 명백한 증거를 들이대도 의심의 폭주를 멈추지 않습니다.

 

부정망상의 증상



통계상 전체 인구의 1~4% 정도를 부정망상 환자로 파악하고 있는데, 주로 30대~50대까지가 주요 발병 연령대입니다. 


편집증적 성격을 지닌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고 배우자에 대한 열등감이 있을 때, 마음속에서 외도나 불륜을 저지르고 싶은 욕구가 있을 때도 이런 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부정망상의 증상

부정망상 환자들이 자주 보이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1. 수십 건의 부재중 통화를 남김 

 

보통 상대방에게 전화를 했지만 받지 않는 경우에 걱정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상대가 특정한 상황, 이를테면 일이 바쁘거나 다른 사람과의 모임 등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고 부정한 행동을 저지르고 있다고 생각하여 수십 차례의 통화를 하여 부재중 기록을 남기는 행동으로 상대에게 공포심을 유발 시킵니다.

 

2. 상대의 삶의 방식을 인정하지 않고 통제하려함

 

친구관계나 옷차림에 간섭하고 상대방의 스마트 폰, SNS를 수시로 검사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부정망상 환자들은 배우자의 부정을 확신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증거를 찾으려고 하는데, 배우자의 차에 도청장치나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기도 하고, 핸드폰을 들여다보는가 하면, 위치추적 장치를 달아두기도 합니다.

 

부정망상, 상대방에 대한 간섭과 통제

3. 끊임없이 의심하는 행동

 

잠깐이라도 연락이 안 되는 경우, 출장이나 외출 등으로 떨어져 있게 될 경우, 약속된 시간에 늦을 경우, 자신에게 무관심하거나 무신경하다고 느끼는 경우 등 상대방이 아무런 생각 없이 하는 행동 하나하나를 캐내려고 합니다. 

 

상대가 의심을 유발할 행동을 전혀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해명을 하면 할수록 의심은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되고 확대, 재생산 되기도 합니다. 

 

부정망상 환자들은 배우자 또는 연인관계 이외의 다른 부분에서는 정상적인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환자라는 인식을 잘 못할뿐더러 그 사실을 인정하려고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나아지는 경우가 없고 특히 점점 더 개인주의, 익명성 복잡성이 강화되는 현대사회에서는 부정망상 환자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망상은 쉽게 치료가 어렵기도 한데요. 환자와 배우자 모두의 각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정망상, 끊임없이 의심하는 행동

부정망상의 극복방법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배우자는 환자와 함께 심리상담센터나 정신건강의학과의 전문가를 만나 진지하게 상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부정망상 환자들은 자신이 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환자와 함께 치료를 시작한다는 것 자체가 난관일 수 있지만,  배우자의 설득과 전문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가 자신의 마음에 병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2.직접 해명하고 설득하려하지 않기

 

배우자는 환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자꾸 변명을 늘어놓거나 증거를 대며 해명하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행동이 오히려 환자를 부정망상 속으로 더 깊숙이 몰아넣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부정망상은 이성적인 설명으로 이해시키고 설득할 수 있는 병이 아닙니다.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만이 환자를 구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망상의 극복방법

3. 가족도 함께 치료과정에 동참하기

 

가족 중에 부정망상 환자가 있는 경우, 환자 본인만 고통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배우자를 포함한 가족 전체가 힘들고 괴롭기 때문에 부부상담이나 가족상담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책은 금물

 

부정망상을 가진 환자의 배우자는 자신 때문에 이런 일이 생겼다고 자책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환자에게 사랑과 믿음을 더 많이 주지 못해서 벌어진 일이 아닌, 환자가 배우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고 집착하는 데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배우자가 자책에 빠지면 환자의 치료가 더 어렵기 때문에 자책에 빠지는 것은 삼가 해야 합니다.

 

5. 가족 모두의 노력이 필요 


마지막으로 환자의 자존감을 높이고 부부가 사랑과 믿음을 회복하기 위해 배우자는 물론 가족 전체가 말과 행동을 신중히 해야 합니다. 

 

환자가 충분히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으며, 우리 가정이 행복하다는 걸 느끼게 해줘야 합니다.

 

 

 

마음소풍 가맹센터별 안내 -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부천, 인천, 수원, 여의도)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의 가맹 센터를 안내해드립니다. 마음소풍의 각 가맹센터별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maum-sopoong.or.kr

 

 

채팅 상담 문의 - 카카오톡, 네이버톡톡을 통한 상담 예약 및 비용 문의 -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카카오톡, 네이버톡톡을 이용하여 상담 예약 방법, 비용, 진행과정 등 상담 관련 문의사항을 간편하게 이용하세요.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서 친절하게 안내해드립니다.

www.maum-sopoong.or.kr

 

부정망상(의처증, 의부증), 멈출 수 없는 의심의 폭주

부정망상이란, 상대방의 사랑과 믿음, 좀 더 구체적으로는 정조를 의심하는 망상성 장애의 하나이며, 오셀로 증후군(Othello syndrome) 또는 결혼 편집증후군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www.maum-sopoong.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