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선택 [부천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부모님들께서 아이들을 양육할 때 가장 힘든 시기가 바로 사춘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흔히 사춘기는 '중2병', '질풍노도의 시기' 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 시기에 부모님들에게 크게 반항을 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어렵게 살아왔던 과거와 달리 최근의 자녀들은,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빨라져서 사춘기 시기가 이른 연령대에 시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은 어른과 아이의 중간 단계로 어른과 같은 생각과 행동으로 인정을 받고 싶어하지만, 삶이 경험이 부족하여 성숙한 판단 보다는 미숙한 부분이 많아 실수가 잦을 수 있고, 스스로 어른과 같은 대우를 받고자 하면서, 어른들에게 반항하는 나이이기도 합니다.



사춘기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선택 [부천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이처럼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나면, 한 단계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청소년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제대로 양육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나쁜 길로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께서는 청소년 시기의 자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님의 지나친 관심과 기대로 자녀를 압박하게 된다면,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에 벽이 세워질 수 있고, 심리적으로도 거리가 멀어질 수 있으므로, 자녀의 시기별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의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자녀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힘들어 하는지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사춘기 자녀의 특징은 어떨까요?

 

 

사춘기 자녀의 특징


 

사춘기 시절에는 감정의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이 일관된 심리 상태를 보이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너무 의아해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 때는 지나친 기대와 압박보다는 자녀가 어긋나지 않는 정도로만 관심과 독려를 해주셔야 합니다.

 

청소년기에 사춘기를 얼마나 잘 거치냐에 따라서 이 시기의 심리적인 상태가 성인시기까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으므로 사춘기의 특성을 잘 이해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춘기 시절에는 친구, 이성과의 관계, 성적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도 청소년 시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청소년 우울증, 불안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학교 부적응


 

학교는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공간입니다.

 

학교 적응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과 적응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곳인데요,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신체적, 인지적 변화를 경험하고, 정체성이 확립되는 발달상의 과업을 달성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자녀가 학교에서 부적응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거나, 공격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 또래 청소년들에 비하여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될 수 있어, 상황 변화에 따른 적응 및 감정과 욕구 조절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학교 부적응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면, 아이에게 낮은 자존감을 갖게 하고, 자기 비하적인 태도와 행동을 가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친구들에게 열등감을 많이 느끼게 될 수 있고, 자신의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조절 능력이 떨어져 감정을 그대로 표출하거나 과격한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이렇게 학교에 부적응하는 학생은 반항적이고 매사에 부정적이게 되며,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학업 성적이 부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학교 부적응 아이들은 이처럼 심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개입과 지원으로 그들이 정상적이고 건강한 자아가 형성될 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아이의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은 무엇인지, 부적응 원인은 무엇인지, 가정 환경 또는 부모와의 갈등 요인은 없는지 등에 대해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하며, 이미 대화가 어렵고, 개선의 여건 마련이 힘든 상황이라면, 객관적인 상황 판단과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 개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험스트레스 / 시험공포


 

학교에서의 대인관계뿐만 아니라, 성적에 대한 고민도 많은 시기입니다.

 

좋은 대학교를 가기 위해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는 시기이죠.

 

물론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많은 학생들이 부모님의 압박으로 인해 마지못해 공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압박은 아이들의 심리상태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적이 미치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크게 나무라기보다는 아이가 올바른 정서적 안정과 학습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사랑으로 양육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행하는 공부 방법 등을 아이에게 강요하지 말고, 아이가 스스로 중요성을 깨달아서 공부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이처럼 시험 스트레스, 시험 공포, 대인관계 문제, 학교 부적응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우울증, 불안장애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부모님들께서 강압적으로 아이들을 양육하는 것보다는 소통을 통해서 자녀를 대하고자 하는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춘기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선택 [부천청소년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1



부모가 된다는 것은 누구나 처음 겪게 되는 일이지요.

 

당연히 양육에 서툴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자신의 주관적 잣대를 기준으로 통제하거나 따라주기를 바라게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우리 아이의 적성과 관심분야보다는 주변의 시선에 의해, 사회적인 눈높이에 맞춰 획일적인 교육환경을 무조건 열심히 따라주기만을 강요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한 가정의 시작은 우리의 아이들을 한 사람의 인격체로 인식하고, 때로는 부모자녀로, 때로는 친구처럼, 때로는 인생 선배처럼 자녀에게 가까이 다가서려는 노력에서 시작됩니다.




이미 자녀와의 대화가 단절되어 갈등을 해소할 방법을 찾지 못하거나, 자녀의 방황과 반항으로 어찌할 바를 모르는 부모님들은 억지로 대화를 시도하며 개선을 강요하거나, 강압적인 통제를 하면 할 수도록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며 심각한 가정 불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개선의 시기를 놓치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까지 자녀는 물론 부모님까지도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으니 이럴 땐 가까운 청소년심리상담센터, 가족상담센터를 찾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올바른 극복방법을 찾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부천시 상동 538-4 상록그린힐빌딩 502호 |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도움말 Daum 지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