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후 우울감과 무기력감이 밀려온다면! 혹시, 명절증후군?

어느새 긴 명절 연휴가 지나고, 일상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긴 연휴 기간 동안 푹 쉬며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에서도 잠시 해방되고, 재충전의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명절 기간 동안 과도한 가사노동이나 스트레스로 생활패턴이 깨지면서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처럼 명절과 관련된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명절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명절 후 우울감과 무기력감이 밀려온다면! 혹시, 명절증후군?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명절증후군은 전통적인 관습과 현대적인 사회생활이 공존하는 한국에서 유독 흔한 증상입니다.


실제로 주부의 70~80%가 명절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명절 스트레스는 차례상 준비나 집안일 등 가사노동이 집중된 주부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으로 아닙니다.

 

최근에는 장시간 운전을 하는 아버지나, 입시 취업을 앞둔 자녀들, 손주를 돌보는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명절증후군의 증상


명절 증후군은 주로 귀향길의 장시간 이동 및 가사노동 스트레스, 가족간 갈등 등의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데, 증상으로는 우울감, 불안감과 같은 심리적 증상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소화불량이나 복통, 두통 등과 같은 신체화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연휴 전부터 시작되어 연휴가 끝난 이후에도 지속되기도 하는데, 대게 시간이 지나거나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지만, 몇 주간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다른 가족 구성원과의 갈등으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대법원 월별 이혼 접수 건수를 살펴보면, 설과 추석이 있는 달과 그 다음 달 이혼접수가 평균 15% 가량 늘어난다고 합니다.

또한 경찰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연휴기간 내에 전체 112 신고는 평소보다 감소하지만, 가정폭력으로 인한 신고는 오히려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명절 스트레스로 인해 부부, 가족간 갈등을 겪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명절증후군이 예전에는 주로 가사노동에 시달리는 며느리들이 주로 경험하는 증상이었다면, 최근에는 취업 준비생이나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 자녀, 가족간 갈등을 겪고 있는 가족 구성원 등 스스로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있거나, 불편감을 느끼는 분들이 명절 때 여러 가족의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면서 명절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잔소리에 스트레스 받는 청년들


아직 취업을 하지 못한 청년들의 경우 명절을 피하고 싶은 마음이 클 것 같은데요.


취업연계 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명절 스트레스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는데, 응답자의 67.6%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대답했습니다.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취업하지 못해 떳떳하지 못한 본인의 처지가 첫 번째였으며, 두 번째 요인으로는 취업에 대한 압박감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느낀다는 응답이 있었습니다.

 

이외에 친척이나 지인에게 취업소식에 대해 전해야 한다는 것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취업에 성공한 청년들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취업에 성공한 청년들도 역시나 결혼과 관련된 압박이나 출산, 육아에 대한 잔소리로 인해 명절 스트레스를 느끼게 됩니다. 


다른 친척과의 비교와 ‘애정 어린’ 조언들은 안 그래도 삶이 팍팍한 청년들의 숨을 막히게 만드는 올가미가 될 도 있습니다. 

 

며느리 명절증후군


며느리들 사이에서는 명절 기간 전후로 소화가 안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마음이 불안하거나 우울하고, 잠도 잘 오지 않는다는 등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며느리 명절증후군’은 핵가족 생활에 익숙한 며느리들이 대가족 음식 준비와 제사준비, 손님접대, 시댁 어른들과의 만남으로, 평소보다 몇 배로 늘어난 가사노동과 정신적인 부담으로 오는 스트레스성 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나 아직까지도 명절에 여성은 일하고 남성은 쉬는 문화가 존재하고, 그러한 남성 우월주의와 가부장적 문화로 인해 고통 받는 며느리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그로 인해 아직까지 많은 며느리들에게 명절은 즐거운 날이라기 보다는, 고난의 날로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부모에게도 명절증후군이? '부모님 명절증후군'


최근에는 며느리뿐만 아니라, 양가 부모님의 명절증후군도 심각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족들의 방문으로 시끌벅적 했던 명절 연휴 뒤에 오는 공허함으로 인해 우울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 이틀로 끝날 줄 알았던 공허함이 2주 이상 계속되는 경우나, 평소보다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두통을 호소하는 등의 신체화 증상이 나타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높은 연세의 부모님들의 경우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생활의 리듬이 깨져 공허함으로 시작된 증상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적 우울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명절 연휴가 끝나고 난 뒤에는 부모님께 더욱 각별하게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명절증후군 극복방법


1. 규칙적인 생활과 휴식 취하기


명절 동안에는 평소에 유지하던 생활리듬이 불규칙한 상황으로 깨지게 됩니다.

생활리듬이 깨지게 되는 것과 더불어, 명절 동안 과중한 가사노동과 스트레스로 인해 몸과 마음이 더욱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절 동안에도 틈틈이 시간을 내서, 본인이 편안함을 느끼는 방법으로 몸과 마음의 피로를 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연휴 동안 불규칙한 생활을 했다면, 어긋난 본인의 생활리듬을 되돌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연휴 마지막 날에는 휴식을 취하고 피로를 줄이면서, 원래대로의 규칙적인 생활을 되찾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 후에 밀려오는 후유증, 우울감과 스트레스! 명절증후군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2. 취미활동 등으로 우울감 스트레스 풀기


명절을 지낸 후 우울감 또는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긴 연휴로 인해 일시적인 우울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취미활동을 하거나 가벼운 산책 등으로 해소해야 합니다.

 

또 노년층은 명절동안 북적거리던 집이 가족들이 돌아감으로 인해 공허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명절 후에도 자녀들이 부모님께 안부를 물으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3.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을 통해 도움 받기


명절 스트레스로 인해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만성적 우울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의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명절 후에 밀려오는 후유증, 우울감과 스트레스! 명절증후군 - 마음소풍 이야기-부천심리상담센

어느새 긴 명절 연휴가 지나고, 일상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긴 연휴 기간 동안 푹 쉬며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에서도 잠시 해방되고, 재충전의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명절 기간 동안 과도한

www.maum-sopoong.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