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심리치료)는 숨겨야 할 병의 치료가 아닙니다.

심리상담을 받는 것에 대해 많은 분들이 남들의 시선이 신경쓰여 쉽게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인해 자신과의 싸움속에서 홀로 어려움을 견디고 있거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주변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게 되지요.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치유가 된다면 어떻게든 견뎌볼 수 있겠지만,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는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거나, 이미 과거에 큰 상처나 트라우마가 남아 있는 분들은 오히려 시간이 흐를 수록 걷잡을 수 없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더욱이 혼자가 아닌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에게까지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게 될 수도 있지요.







최근 들어 우발적, 충동적인 폭력과 살인, 방화사건 등이 발생했다는 기사들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때로는 가정 내에서의 잦은 다툼 끝에 불행한 일이 벌어지기도 하고, 한창 웃음 꽃이 만발해야 할 청소년들의 자살 소식도 끊이지 않고 있지요.


하지만 이러한 사건들의 내면을 들여다 보면 그저 스쳐지나갈 만한 일상 속의 사건사고만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한 순간의 큰 사고 또는 공포스러운 경험을 했거나, 어려서 부터 지속적인 학대, 스트레스, 애정결핍 등 심리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불행한 환경에 노출되어 온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 노인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심리적 증상이 내재되어 있다가 어느순간 극단적인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간이라면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는 증상은 모두가 내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것을 충분히 인내하는 조절 능력을 갖고 있느냐, 아니면 이러한 조절 능력을 상실했거나,  어떤 불안정한 환경에 노출된 적이 있어 일순간 상실할 수 밖에 없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표출 행동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심리, 정서적인 문제는 그 증상이 매우 심각하여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까지 위협이 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입원치료와 함께 약물치료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증정도 이상이 아니라면 대부분 심리상담(심리치료)로도 충분히 호전되거나 완치될 수도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당장의 상태 호전을 보이거나 때로는 완화시켜 줄 수 있고, 꾸준한 약물 복용을 통해 치료가 될 수도 있지만 심리적, 정서적인 자기조절 장애 문제의 기본적 해결 방법은 극단적 행동을 하게 만들고 있는 마음속 갈등의 근원을 찾는 것입니다.







나를 분노하게 만들거나, 

집착하게 하거나, 

강박적인 행동과 생각을 하게 하거나,

우울감에 빠지게 만들거나, 

열등감을 갖게 하거나, 

자해를 하게 하는 등의 모든 행동은

나 자신의 본래 모습이 아닌, 내 마음 속에 남아 있는 울체와 같은 고통의 몸부림일 수 있습니다.


나를 거칠게 만들거나, 나를 나약하게 만들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하나씩 하나씩 꺼내어 놓으면서 내 본연의 모습으로 되찾아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심리상담의 목표입니다.







심리상담, 심리치료는 남들의 시선을 신경써야 하는 숨겨야 할 병의 치료가 아닙니다.


감기에 걸리면 병원을 찾고, 상처가 나면 약국에서 약을 사서 바르듯이, 나 자신의 건강한 마음과 행복한 삶을 위해 올바른 처방을 받기 위한 것임을 잊지 마세요.


나 뿐 아니라, 내 주변의 사람들을 위해서, 내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즐거운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이 항상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부천시 상동 538-4 상록그린힐빌딩 502호
도움말 Daum 지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