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의 설계를 위한 진로적성검사 [홀랜드검사, MBTI, 성격유형검사 등]

새학기, 새학년이 되는 시기의 청소년들은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특히 새학년이 되는 시기에는 학교에서 적성검사 등을 실시하여,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여 올바른 지도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서는 학생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것에 흥미를 느끼며,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할 수 있는 기회는 많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진로적성검사-홀랜드검사, MBTI, 성격유형검사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오로지 목표대학 합격을 위한 성적 향상과 학생부 기재를 위한 스펙 쌓기에만 집중하거나, 그저 시간이 빨리 흘러 졸업하는 날만을 기대하고 있기도 하지요.

 

막상 대학에 입학을 하거나 일찍이 사회에 진출하게 되더라도,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 수업에 힘들어하거나, 열정이 생기지 않는 직무에 투입되어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성인들도 적지 않습니다.

 

공교육의 정상화를 외치며, 입시제도와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시도가 이뤄지고는 있지만, 정작 학생들은 자신을 온전히 돌아볼 시간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대학중퇴(반수), 편입, 사회 초년생들의 잦은 이직이 발생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환경만을 탓하며, 시간이 지나게 되면, 결국 어쩔 수 없이 끌려가는 인생을 살아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고,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 그 일을 하게 된다면, 어느 누구보다도 열정을 쏟아내며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나를 찾고, 나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특히, 아동, 청소년기에 진로와 적성을 찾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자신의 흥미에 진로를 결정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아무리 흥미가 있더라도 자신의 성격이나 능력에 맞지 않는다면, 결국은 포기하게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신의 성격(성향)과 흥미, 적성을 탐색하여 진로 방향 및 결정을 돕는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검사에서 도출된 결과로 100%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기 보다는 그 결과를 참고하여 나의 성향과, 흥미, 적성을 고려하여 그에 해당하는 일이나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직간접적인 경험을 병행해 볼 수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면 진로와 적성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홀랜드검사


 

홀랜드검사는 직업적 성격이론에 근거해 제작된 검사로, 진로와 관련된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관 등 다양한 생활영역을 확인함으로써, 자신에 대해서 명확한 이해를 통하여 효과적인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홀랜드 검사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직업을 하는 특성이나, 그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성격에 따라 6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여, 결과에 맞는 전공학과와 직업을 제시하여 줍니다.

 

 

홀랜드검사 척도

현실형/실재형(R), 탐구형(I), 관습형(C), 예술형(A), 기업형(E), 사회형(S)


실재형(R)

솔직하고 검소하며 성실합니다. 소박하고 말이 적으며 기계적 적성이 높습니다.

탐구형(I)

탐구심이 많고 논리적, 분석적, 합리적 성격으로 지적 호기심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예술형(A)

상상력과 감수성이 풍부하고 자유분방하고 개방적 성격으로 예술에 소질이 있고 창의적 적성이 높은 편입니다.

사회형(S)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이해심이 높으며 남을 도와주려고 하거나 봉사적인 성격입니다.

기업형/진취형(E)

지도력과 설득력이 있으며 열정적이고, 경쟁적이며, 야심적인 성격으로 외향적이고, 통솔력이 있습니다.

관습형(C)

책임감이 강하고 조심성이 있는 성격으로 변화를 좋아하지 않고 계획성이 있으며, 사무능력과 계산능력이 좋습니다.




진로적성검사의 핵심


 

흥미 + 능력 + 성격 >> 진로/직업선택

진로적성검사의 핵심은 흥미와 능력, 성격을 조합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단순히 자신에게 흥미가 있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성격과 능력에 맞지 않는다면 천직이라고 할 수 없겠죠?

 

청소년 직로적성검사의 경우 홀랜드검사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검사, 홀랜드검사, 스트롱검사, U&I 학습유형 검사, MBTI 검사 등이 있습니다.





하나씩 간단하게 진로적성검사를 알아보겠습니다.

 

 

1) 다중지능검사

 

지능발달 특성을 8개 지능영역별로 탐색합니다. 

 

이러한 지능영역을 평가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지능발달, 재능, 잠재력, 진로 방향 등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잠재 재능이 무엇이고 성격은 어떤지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2) 스트롱검사

 

위에서 언급되었던 홀랜드 6가지 유형 이론을 근거로 미국의 직업심리학자인 스트롱 박사가 특정 직업에 만족하며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흥미패턴이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개발한 것으로, 개인 성격과 진로흥미에 따른 세부 척도를 구성해 진로직업 흥미분야에 개인이 무엇에 적합한지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3) U&I 학습유형 검사

 

학습 과정에서 보일 수 있는 행동, 태도 및 성격 양식을 알아보는 검사, 학습 행동 유형 검사를 통하여 학생이 공부 문제에 관해 고민하는 심리적 변인과 성격적 요인을 알아보고, 그 학생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4) MBTI검사

 

개인의 성격유형을 16가지로 나뉘었으며, 각 개인의 성격유형을 알아봄으로써, 에너지의 방향, 인식 기능, 판단 기능, 생활양식에 따른 자신의 성격유형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진로적성 및 성격유형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의 설계를 위해 나 자신을 성찰하면서, 내가 진정으로 잘 할 수 있고, 즐거운 마음으로 열정을 쏟을 수 있는 미래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부천시 상동 538-4 상록그린힐빌딩 502호 |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도움말 Daum 지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