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증후군 (탈진증후군, 연소증후군, 소진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방법, 자가진단테스트

번아웃증후군 (탈진증후군, 연소증후군, 소진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방법

-번아웃증후군의 무료 자가진단테스트는

글 하단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무기력한 자아를 회복하려면?

 

부천, 인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평소에 누구보다 경쟁적이고 열정적으로 일하던 사람일수록 어느 순간 극심한 무기력증과 함께 슬럼프에 빠지거나 우울감을 경험하기 쉽습니다.

 

 

 

 

무슨 일을 해도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고, 의미있는 일을 해도 성취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갑자기 불이 꺼진 듯 사람의 에너지가 방전된 것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정신적 에너지가 모두 소진돼 업무·일상 등 모든 일에 무기력해진 상태를 말하며, 탈진증후군/연소증후군/소진증후군 이라고도 부르며 번아웃신드롬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번아웃증후군은 과도한 업무량이나 장기간 쌓인 피로 등 충분한 휴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걸리기 쉬운 마음의 병입니다.
    
한번 번아웃 증후군에 빠지면 모든 일에 대한 의욕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지는데요.

성취감이 잘 느껴지지 않고 공감 능력이 떨어지며 자기혐오에 빠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번아웃증후군은 성인에게만 국한되지 않으며 학업에 몰두하던 청소년들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데요.

 

부모님의 기대 수준에 맞춰 스스로를 억압하고 또래간 성적, 스펙 경쟁 등으로 인해 초등학생 시절부터 학원과 학교에 얽메인 생활을 하다보면 어느 날 갑자기 심한 회의감과 함께 반항심, 무기력에 빠지게 되기도 합니다.

 

 

 

 

또 과다수면이나 불면증 등 평소와 다른 수면 습관이 생기기도 하고, 배가 불러도 음식을 계속 먹고 자책감을 느끼는 것도 번아웃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가족관계와 대인관계 뿐 아니라 직장생활 및 사회적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심한 우울증에 빠지거나 불안장애가 발병하는 등 더욱 심각한 심리질환으로 번질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실 이 증상은 과도한 스트레스가 주요한 원인이기 때문에 일상에서의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노력하는 것 밖에 해결책이 없습니다.

 

지나친 업무, 쌓여있는 학업 등으로 심신이 지쳐있다면 과감하게 잠시 중단하고 충분히 심신의 활력이 충전될 만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도의 무기력감이 극복되지 않는다면 심리상담을 통해 지쳐있는 몸과 마음의 치유를 시도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마음의 휴식만으로도 마음의 탈진은 회복할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은 일반적인 정신과 치료와는 달리 약물치료나 진료기록이 남지 않아 누구든지 부담없이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상담센터는 일방적인 치료가 아닌 심리전문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으로 치유를 이끌어내는 곳으로 여러분의 마음 쉼터가 될 것입니다.

 

 


심리치료 선생님께 나의 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으면서 있는 그대로의 나를 표현하는 것, 그것이 진정한 마음치유의 시작입니다.


아픈 마음의 치유가 필요하신 분들은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편하게 방문하셔서 심리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에서 번아웃증후군 자가진단을 통해 간편히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가진단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무료 심리자가진단테스트 -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

 

 

 

 카톡문의 : @마음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