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응 백일몽, 공상에 사로잡혀버린 일상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일상생활에서 업무나 학업에 집중이 어렵거나 산만함을 느껴 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를 의심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집중하기 어렵고 산만함을 느끼는 이유가 ‘공상’ 때문이라면, ADHD가 아닐 수도 있는데요.

또, ADHD 진단을 받은 사람 중 일부는 이 증후군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부적응 백일몽, 공상에 사로잡혀버린 일상

부적응 백일몽 (Maladaptive Daydreaming) - 공상에 의한 집중력 저하


 

이 증후군이란 바로 '부적응백일몽(Maladaptive Daydreaming) 증후군'입니다. 


부적응백일몽 증후군은 2002년 Eli Somer 박사가 만든 용어로, 과도한 공상에 빠져 인간관계 및 직장〮학업 활동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가도 상상에 빠져 대화가 끊기고, 현실적인 문제에 집중하다가도 어느새 상상으로 이어져 끊임없는 상상에 빠져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물론 적절한 상상은 창의성을 높이는 자연스러운 활동이지만, 생생한 공상에 시도 때도 없이 사로잡히게 된다면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적응 백일몽이란

부적응 백일몽의 원인



많은 사람들이 삶에서 일어나는 어려운 사건이나 트라우마, 사회적 고립 등 스트레스 상황에서 공상에 빠지는 것을 대처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이처럼 공상을 대처 기제로 사용하는 것은 부정적인 감정을 피하기 위해 환상과 백일몽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이와 같은 행동이 부적응백일몽을 악화시키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트라우마로부터 벗어나, 공상으로 완화 시키려고 했던 행동이 오히려 그 문제들을 부채질 하는 중독적인 행동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부적응백일몽은 ADHD, 불안, 우울증, 강박장애와 같은 다른 증상들과 함께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적응 백일몽 증후군의 원인

부적응백일몽 증후군의 증상



(1) 강렬하고 장기간의 공상

이 증상을 겪는 사람들은 종종 매우 생생하고 몰입도가 높은 공상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공상은 몇 시간 또는 심한 경우, 며칠 동안 지속되어 일상활동을 방해합니다.

 

(2) 실생활 불가
공상에 대한 강박적인 욕구로 인해 직장, 학교, 대인관계와 같은 실제 생활에서 져야 하는 책임을 무시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3) 정서적 영향
부적응 백일몽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공상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격렬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감정들이 정서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부적응백일몽 증후군의 증상

(4) 현실과의 구별의 어려움

공상과 현실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혼란감과 현실 감각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통제력 부족

무의식적으로 공상에 빠져드는 것처럼 느끼며, 공상의 시작과 기간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6) 고립
부적응 백일몽을 겪는 사람은 사회적인 상호작용 보다는 공상을 우선시 할 수 있어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수면장애
강박적인 공상으로 인해 수면을 방해하여, 수면 장애와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이인증
일부는 이인화를 경험하여 자신과 주변 환경으로부터 분리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적응백일몽 증후군의 증상 중 하나인 수면장애

현재 부적응백일몽 증후군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하위증상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부적응백일몽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도 ADHD처럼 외부 세계에 대한 주의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스라엘 벤구리온대와 하이파대 합동연구팀의 연구 결과, 부적응백일몽 증후군을 진단받은 사람의 70%는 ADHD로 진단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두 질환의 증상은 엄연히 다른데요.

 

ADHD의 경우 파편적인 생각들이 뒤섞인 채, 머릿속에 떠다녀 하나에 집중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면, 부적응백일몽은 내면세계에서 일어나는 선명한 공상에 분명히 집중하고 있다는 차이점을 보입니다.


또한 부적응백일몽을 진단받은 사람은 ADHD를 진단받은 집단보다, 우울감과 외로움을 더 많이 느끼고, 자존감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적응백일몽 증후군 진단받은 사람의 70%는 ADHD

부적응 백일몽에 대처하는 방법



(1) 충분한 수면
잠을 잘 못 자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 더 잦은 공상에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낮 시간 동안에는 바쁘게 지내기
마음을 바쁘게 하고 정신적으로 공상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독서와 같이 정신을 집중할 수 있는 일이나 운동과 같이, 몸과 정신을 동시에 집중할 수 있는 활동도 좋습니다.

또는 친구를 만나는 등 사회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부적응 백일몽에 대처하는 방법

(3) 백일몽에 빠지는 횟수를 세어보기
개인의 노력으로 완전히 공상을 끊어내려는 것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완전히 끊어내는 것보다는, 일정 기간 동안 몇 번이나 자신이 공상에 잠겨있는지, 일정기간에 거쳐 그 횟수를 세어보고, 그 횟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타이머를 3분으로 맞춰놓고, 그 시간 동안 자신이 백일몽에 빠져 있는 것은 몇 번인지 기록하고, 그 횟수가 줄어들 때까지 그 과정을 반복합니다.


(4) 본인이 집중할 수 있도록 기록하기
일기와 같은 기록은 마음을 다잡고 백일몽에 빠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공상을 기록하면 사고 진행을 늦추어 스스로 발견이 가능하고, 긴장감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공상들이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부적응 백일몽에 대처하는 방법, 공상에 빠지는 횟수 기록하기

(5) 전문가의 도움 받기
개인적인 노력으로 극복이 어려울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쉽게 공상에 빠지는 증상은 물론, 자신의 백일몽 저변에 깔려 있는 다른 증상들, 예를 들어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날 때마다, 백일몽에 빠지는 것을 발견한다면, 전문가와 함께 스트레스나 분노에 대처하는 다른 방법을 상의해볼 수 있습니다.

 

자주 공상에 빠지는 것을 그리 심각하지 않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러나 본인의 일상생활을 침해 받을 정도의 공상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일상 기능에 대한 통제력을 되찾을 있기 때문에, 부적응 백일몽과 같은 증상으로 일상에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다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의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부적응 백일몽, 공상에 사로잡혀버린 일상 - 마음소풍 이야기-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의 심

일상생활에서 업무나 학업에 집중이 어렵거나 산만함을 느껴 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를 의심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집중하기 어렵고 산만함을 느끼는 이유가

www.maum-sopoong.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