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우울증(회사우울증), 스트레스로 시작되는 번아웃증후군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대게 의욕적으로 일하다가도 갑자기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에 몰두하다가도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면서 갑자기 피로해지는 증상을 번아웃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탈진증후군, 연소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어떠한 일에 강하게 전념을 하던 중이거나, 완료한 직후에 급격한 무기력감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번아웃증후군은 어떤 한가지 원인의 영향보다는 직장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가 축적되어 정신적, 육체적으로 우울증과 무기력감으로 서서히 나타나게 될 수 있는데, 직장인 스트레스, 직장인 우울증, 직장인 무기력증이라는 표현으로 많은 직장인들이 극복방법을 찾기 위해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게 되지요.




직장인 우울증, 스트레스로 시작되는 번아웃증후군 [부천,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일은 누구나 하고 있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직장인 전체의 20~40프로에 이르고 대부분 어쩔 수 없이 회사를 다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직장인우울증, 직장스트레스가 오는 이유는 업무로부터 오는 것들도 있겠지만 직장 내 사람들과 발생하는 스트레스 역시 직장생활하는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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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악화시키는 직장스트레스


 

1. 직장 스트레스로 인한 체중 변화

 

하루 종일 업무에 시달리고 상사에게 스트레스 받으면 원초적인 욕구가 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식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퇴근 후에 저녁에 과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끝나지 않고 야식까지 섭취해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게 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 때문에 폭식, 과식을 겪는다고 말씀하시는데요, 집에 곧장 가는 것보다 적절한 운동과 산책, 음악 듣기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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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몸의 면역력의 약화

 

직장스트레스, 직장인우울증이 오는 이유는 사람으로부터 오는 것도 있지만 보통 열심히 일한 만큼의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이러한 불상사를 겪게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극도로 신경을 민감하게 만들어서 우울증을 야기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최근 심리 연구에 따르면 이렇게 유발된 우울증이 한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 면역체계의 이상을 일으켜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합니다.

 

혹시라도 직장으로 인해서 우울증을 겪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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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면 부족 현상

 

우리 몸은 수면을 취하는 동안 각종 화학 작용을 일으켜 피로와 독소를 치료합니다.

 

그러나 회사, 직장 스트레스가 강하게 남으면 뇌신경을 자극해 수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결국 몸도 치유되지 않아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직장으로부터 받은 스트레스 때문에 밤잠을 설치게 만들더라도 수면만큼은 제대로 취할 수 있도록 명상을 하거나 운동, 취미활동을 즐기는 것으로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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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중 8명이 겪는 우울증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출근만하면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는 '회사 우울증'에 시달린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회사에 대한 불확실한 비전 때문입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회사 밖에서는 활기찬 상태이지만 출근만 하면 '직장인우울증'에 시달린다는 직장인이 무려 83%라고 하네요.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547명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기업에서 87.5% 외국기업에서 87%, 중소기업에서 83.8%, 공기업에서 71.8% 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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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우울증 원인


 

1. 내 미래에 대한 불확실한 비전 48.6%

2. 회사에 대한 불확실한 비전 37.6%

3. 업무과다 20.6%

4. 불공정한 급여인상 14.0%

5. 상사와의 관계 13.6%

 

 

직장인우울증 극복 방법


 

1. 다른 회사로 이직을 준비한다

2. 운동 등 취미생활을 한다

3. 친구나 가족과 터놓고 대화한다

4. 술이나 담배로 해소한다

5. 직장동료와 터놓고 대화한다

6.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

 

* 출처 : 취업포털 잡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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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직장으로부터 받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여러 가지의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이 다른 회사로의 이직이며, 운동 등 취미생활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가족이나, 친구, 직장동료에게 자신의 고충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우울한 것을 깨닫지 못하고 애써 부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감정을 다루는 집단이 주위에 별로 없고 자신조차 그런 감정표현에 서툴게 됩니다.

그래서 나중에 상태가 심각해져서 병원을 찾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또 우울감이 수치심, 죄책감으로 이어지면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극단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본인이 회사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취미생활 하는 것도 무기력하고 누군가와 만나는 것도 무기력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걱정까지 짓누르게 된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상담을 받아보신 후에 증상을 차츰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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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아웃증후군 (연소증후군, 탈진증후군)


 

그리고 많은 직장인들이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다가 어느새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인 피로감을 호소하면서 무기력해지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를 두고 흔히 '번아웃증후군'이라고 표현합니다.

 

번아웃증후군이 잘 발생하는 경우는 포부 수준이 지나치게 높고 전력을 다하는 성격의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현대는 긴 노동시간에 비하여 짧은 휴식시간, 강도 높은 노동 등의 사회적인 요소로인해 번아웃증후군을 부추길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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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우울증, 번아웃증후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혼자 고민하지 말고 지인이나 배우자 혹은 멘토에게 상담받은 것이 좋으며 그마저도 힘들다면 상담센터를 통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되도록 정해진 시간 내에 일을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퇴근 후에는 집으로 일을 가지고 가지 말며 운동이나 취미와 같은 능동적인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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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생활에서 받게되는 스트레스 혹은 무기력과 우울증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혼자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언제든지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으로 오셔서 상담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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