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하우젠증후군-허언증, 허위성장애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많은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이해하지 못할 행동을 하거나, 거짓말을 아무렇지 않게 꾸며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과 지내다보면, 처음에는 참고 넘어가거나, 문제가 있으면 서로 조율하면서 맞춰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이야기를 듣다보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정상 범주에서 한참을 벗어난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지난번 리플리증후군에 이어서 '뮌하우젠증후군'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두 가지는 유사한점이 있지만, 엄연히 다른 것이기 때문에 두 가지의 차이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뮌하우젠증후군-허언증, 허위성장애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리플리증후군 VS 뮌하우젠증후군


 

리플리증후군

자신이 꿈꾸는 허구 세계를 진실이라고 믿으며 거짓된 행동과 말을 반복하는 인격장애를 뜻함

 

뮌하우젠증후군

주로 신체적인 징후간 증상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자신에게 동정과 관심을 이끌어내는 질환

 

두 가지는 유사성이 있지만 엄연히 다른데요, 리플리증후군의 경우 자기 만족을 우선시 여긴다면, 뮌하우젠증후군은 타인의 관심을 받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뮌하우젠증후군


 

오늘 소개해드리는 '뮌하우젠 증후군'은 1951년 미국 정신과 의사 리처드 애셔 의학저널 'The Lancet'를 통하여 이 증상을 묘사하였다고 합니다.

 

끊임없이 허풍과 과장 등의 증세가 다른 환자들의 증세와 일치한다고 보고, 폰 뮌하우젠 남작 이름을 병명으로 만든 것입니다.

 

폰 뮌하우진 남작은 하지도 않았던 모험을 진실처럼 말해서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을 즐겼다고 합니다.

 

이에 흥미를 느낀 루돌프 라스페라는 사람이 남작을 소재로, 허풍선이라는 '뮌하우젠 백작의 모험' 이라는 책을 썼고 큰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뮌하우젠증후군의 증상


 

큰 특징으로는 끊임없이 거짓말과 과장을 일삼고 꾀병을 자주 부리는 것입니다.

 

또 자신의 거짓말을 진실이라고 주장하는데, 흔히 요즘 말하는 관심종자라는 단어와 아주 딱 맞아떨어지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뮌하우젠 증후군은 일종의 관심병이고,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위해 거짓과 꾀병을 부리거나 심한 경우 자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질환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뮌하우젠증후군의 원인


 

뮌하우젠 증후군을 앓고 있는 상당수의 사람들은 어릴적부터 부모로부터 외면을 당하거나, 부모가 없는 환경에서 자란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 환경에서 아팠을 때 주위의 관심과 도움으로 회복되었던 기억이 이런 증상을 가지게 만드는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어린시절 비정상적인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 혹은 과보호 아래 자란 사람들이 도피의 수단으로 생기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


 

2007년 6월에 '착한엄마'로 미국 전역을 울렸던 20대의 한 여성이 자신의 아들을 살해하여 사람들을 큰 충격에 빠뜨린 적이 있습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미국에 사는 한 20대 여성이 아들에게 치사량의 소금을 먹여 사망케 한 혐의로 기소가 되었다는 것인데요.

 

이 여성은 평소에 SNS를 통하여 병든 아들을 돌보는 사연을 육아일기를 통하여 연재해 왔고, 이에 많은 시민들의 마음을 울리며 많은 관심과 응원속에 '착한엄마'로 명성을 떨쳤습니다.

 

그러나 얼마 후, 갑작스런 아들의 사망 소식이 전해졌고, 사망 원인을 찾기 위한 부검의 결과는 매우 충격적이었다고 합니다.

 

그 원인은 병사가 아닌, 아들을 죽이기 위해 엄마가 긴 시간동안 치사량의 소금을 음식에 섞여 먹였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내 가족, 직장동료, 친구들이라면 매우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오해하지 않도록 이해시켜 가급적 서둘러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근본적인 치유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증상의 호소에 흔들리지 않도록 적정선을 두면서, 포기하지 않고, 격려하고 치료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살아가다 보면 우리는, 진실이라고 믿었던 것이 누군가에게는 아닐 수도 있듯이, 내가 알고, 듣고, 판단한 상황이나 사람에 대해 단편적인 것만 보고 누군가의 편을 들어주는 것은 아주 위험한 행동이 될 수 있지요.







해마다 이 질병과 관련하여 많은 사례들이 보고 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같은 비율을 보이고 있지만 정작 이 병에 대해서는 생소하게 생각합니다.

 

어쩌면 우리는 우리가 인지하지 못한 채, 누군가에 의해 왜곡된 생각과 시각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황을 진실로 받아들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누군가의 말을 들을지 결정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고, 그로 인한 결과가 어떻든 감당해야 하는 것 역시 각자의 몫입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들이 단지 그들만의 몫으로 돌리기에는 주변 가족이나 동료에게 조차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뒤따를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사람에게서 이와 같은 증상이 느껴진다면, 외면보다는 각별한 관심과 치유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과 함께 뮌하우젠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