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성 장애의 종류 (정체감장애, 기억상실증, 해리성둔주)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드라마를 보다보면 내용의 극적인 전개 또는 반전의 도구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소재가 주인공의 기억상실인데요.

 

이번에는 이 기억상실증, 전문적인 표현으로 해리성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리성장애는 전환장애라고도 표현하며, 혼란스러운 사고과정과 와해된 행동 상태를 보이는 질환으로, 의식, 기억 등에 대한 지각 기능에 혼란을 겪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해리'라는 것은 연속적인 의식이 단절되는 현상을 의미하는데, 해리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다양한 장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해리성 장애의 종류 (정체감장애, 기억상실증, 해리성둔주)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해리성 장애의 종류


 

해리성장애는 흔히 들어 알고 있는 해리성 기억상실, 해리성 둔주, 해리성 정체감 장애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1) 해리성 정체감장애

 

한 사람 안에 둘 이상의 구별된 인격 상태가 존재하는 상태로, 흔히 다중인격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2) 해리성 기억상실

 

심리적인 외상으로 근래에 일어났던 중요한 기억을 잃어버리는 경우를 말하며, 이때 상실되는 기억은 선택적이고 부분적입니다.

 

3) 해리성 둔주

 

자신의 과거나 정체성에 대한 기억을 잃고, 자신이 속한 곳에서 벗어나 방황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떠난 기간 동안에는 전혀 새로운 이름, 성격 등을 갖게 되어, 아예 다른 사람으로 살며 회복되면 둔주 기간에 있던 기억을 떠올리지 못합니다.







해리성 장애의 원인


 

정신분석적 입장으로는 억압과 방어기제가 매우 강하고, 광범위하게 적용된 상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고통스러운 환경을 피하기 위하여 학습된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달아남(둔주)을 통해서 혐오적 환경을 회피함으로써, 고통스러운 기억과 감정을 부인하는 요소가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리성 장애 증상


 

1) 해리성 정체감 장애

 

일반적으로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가진 환자의 인격 수는 평균 5-10가지입니다.

성격 간의 이동이 매우 급작스럽고 드라마틱 하게 이뤄지기도 하고, 환자들은 각각의 성격에서 경험한 것들을 일반적으로 기억하지 못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다른 성격의 존재를 완벽하게 인지하기도 하고, 때로 본인이 아닌 친구 같은 남으로 경험하기도 하며, 성격은 성을 달리할 수 있고, 원래 가족의 기원과 다른 인종과 나이를 지니기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해리성 기억상실증

 

해리성 기억상실증은 과거 경험의 일부 혹은 전부를 기억하지 못합니다.

뇌의 이상이 없이 심리적 원인에서 발생하는 기억상실증으로 개인에게 중요한 과거 경험과 정보를 갑자기 회상하지 못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심지어 자신이 누구인지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일반화된 기억상실증이라고 하며, 이보다 더 흔한 증상으로는 특정 기간에 일어난 특정한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데, 이를 두고 국소적 기억상실증이라고 합니다.







3) 해리성 둔주

 

기억상실과 동반되어 일어나는 장애로, 자신의 고유한 주체성에 대한 기억을 상실하고, 자신의 과거에 대해 회상하지 못하며, 일부 완전히 새로운 주체성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정서적 도피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해리성둔주를 가진 사람은 갑자기 가정이나 직장을 떠나서 예정에 없는 여행을 합니다.

그리고 과거에 자신에게 일어난 개인적으로 중요한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며, 정체성에 혼란과 기억상실로 그것을 숨기려고 새로운 자아상을 정립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해리성 장애진단


 

위와 같은 해리성장애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는 환자의 과거 병력과 신체검사를 통하여 평가를 하게 되는데, 아직까지 해리성장애에 대한 확립된 진단 절차는 없습니다.

 

다만 질병이나 복용 약물의 부작용으로 오는 현상인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와 엑스레이 검사를 진행합니다.







해리성 장애 치료는?


 

1) 심리요법

 

상담을 통해서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는 갈등 요소를 대화를 통하여 확인하고, 그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2) 약물치료

 

해리성 장애에 처방되는 약은 없지만, 대부분 이러한 장애가 있는 경우, 우울증 혹은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우울제나 항불안제가 처방되고 있습니다.

 

3) 인지요법

 

사고에 변화를 유도한 원인과 그로 인한 결과에 초점을 두어 치료를 모색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해리성장애는 발병원인과 종류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는 다양한 인격들을 모두 나오게 해서 그들 사이의 힘의 균형을 파악하고 평형을 갖게 하도록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해리성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이와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해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