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성 인격장애 / 이중인격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과거 TV의 한 개그 프로그램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캐릭터 중에 '다중이'라는 캐릭터가 있었는데요.

 

순수한 모습과 말투로 착한 이미지였던 학생이 어느 순간 돌변하여 매우 거칠고, 험악한 표현과 행동을 하는 설정으로 다소 극단적인 성격의 대비를 보여주는 캐릭터였지요.

 

이 처럼 기존에 알고 있던 이미지의 사람과는 전혀 다르게 낯선 행동을 하거나 말을 하는 사람을 보게 되면, '이중인격자' 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혹은 '다중인격자'라고도 합니다.




해리성 인격장애 / 이중인격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해리성 인격장애란?


 

'해리'라는 것은 연속적인 의식이 단절되는 현상을 의미하는데, 해리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다양한 장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해리성 인격장애는 한 사람 안에 둘 이상, 각기 다른 정체감을 지닌 인격이 존재하는 경우를 일컫습니다.

 

가장 간단한 형태로 인격이 2명인 '이중인격'이 있으며, 3명부터 수십 명에 이르는 인격을 가진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의 자기와 다르게 느껴진다거나, 뭔가 자신으로부터 다른 인격이 분리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것을 '이인증'이라고 하며, 자기를 지각하는 것에 문제를 경험합니다.

 

이 또한 해리성 인격장애로 불립니다.







해리성 인격장애 증상


 

1. 비현실적으로 느껴짐

 

마치 자신이 다른 사람처럼 느껴지며, 우울한 기분이 들고, 정신이 매우 불안한 느낌을 받습니다.

 

본인이 마치 기계인 것 같은 착각이 들고 지금 현실 세계가 비현실적으로 느껴져, 마치 꿈을 꾸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2. 익숙한 사람들도 낯설어짐

 

갑자기 본인이 처한 상황들이 비현실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평소 익숙한 사람들도 낯설게 느껴지며 주변 환경에도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물체를 볼 때에 실제 크기보다 더 크게 인식하거나 반대로 작게 인식하기도 하는데, 타인이 기계적인 존재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3. 현재를 잘 인식하지 못함

 

이러한 이인증 증상을 경험하는 분들은 현재 시간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시간적인 개념도 없어 우울함과 불안감을 경험하는데, 본인이 물건이나 여러 상황, 사람을 이상하게 비현실적으로 있다는 것을 스스로가 인지하기 때문에 다른 정신장애와 다르다 볼 수 있습니다.

 

 

4. 거시증 및 미시증

 

물체의 크기와 형태가 다르게 보이는 거시증 및 미시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리성 인격장애 원인


 

원인으로는 심리적, 신경학적, 신체적, 약물 등이 있습니다.

 

특히 성장 과정 중 정신적 혹은 육체적 학대 등과 같은 외상을 받은 경우, 이러한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높고, 고통스러운 경험과 갈등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해당 증상을 겪는 분들의 1/2 정도에 해당하는 분들이 심각한 외상을 경험하기도 하는데요.

 

이 밖에도 생명의 위협을 경험하신 분들 중 60% 해당하는 사람도 일시적으로 이인증을 경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학적인 원인으로 뇌종양, 간질, 뇌진탕 등과 동반하기도 하며,  대사 이상에 의하여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나 심리상담으로 치료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긴하지만, 아직 확실한 치료방법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기분을 조절하거나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약의 복용이나, 인지행동치료 등으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고, 스트레스 조절을 하거나, 유산소 운동을 습관화 하도록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 :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벤조디아제핀, 항정신병약물 등 심리치료 : 정신역동적 정신치료, 인지치료, 인지행동치료, 스트레스 조절 등







만약 외상적인 경험이나 약으로 인해서 증상이 찾아온 경우,  해당 경험이 끝나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됩니다. 

 

또 정신증 및 불안장애 등과 동반을 한 경우라면, 원인이 개선되면 이인증도 함께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극적으로 치료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증상이 심각했던 경우라면 완화되었다는 진단을 받은 후에도 다시 재발하는 등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해리성 인격장애/이중인격장애/이인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가진 분들의 경우 약물과 심리치료가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으로 문의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부천시 상동 538-4 상록그린힐빌딩 502호 |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도움말 Daum 지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