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과 극복방법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공황장애"

연예인들이 많이 겪는 증상으로 매체를 통해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데, 특히, 다양한 사람들과 접하게 되는 직장인과 감정 노동자와 같은 분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저 일순간의 스트레스로만 여겨서, 무심코 방치하다가 증상이 악화된 후에야 뒤늦게 치료의 필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에 대한 증상과 극복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들고, 극심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또 심장이 두근거리고 속이 매스껍고 심한 경우 발작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죠.

 

공황장애의 주 증상은 공황발작인데, 이것은 장소와 때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 많은 공황장애 환자분들께서 일상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직장상사에게 심한 질책을 받거나, 고객으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반복적으로 받게 되는 경우, 업무적인 과도한 압박감을 오랜 기간 겪게 되는 경우와 같이 오랜기간 스트레스에 노출된 채 제때 해소하지 못하게 되면, 무기력감이나 분노조절장애가 동반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심호흡 곤란 등의 발작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지요.

 

보통은 이러한 증상이 2-30대에 흔하게 나타나며, 여성이 남성 보다 2-3배 정도 많이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고, 가정 내에서도 고부갈등과 같은 문제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1. 신체적인 증상


- 숨을 쉬려고 해도 잘 쉬어지지 않고 숨이 멎을 것 같은 느낌이 듦

- 가슴이 조여오거나 답답한 느낌이 듦

- 심장박동이 증가하고 강하게 뛰는 느낌

- 어지럼증이 나타나 쓰러질 것 같음

- 팔다리, 전신에 저림이나 떨림 증상이 나타남

- 신체에 찌릿함, 마비감 등의 증상이 나타남

- 시야가 흐려지기도 함

- 신체에 과도한 긴장감이 느껴짐





2. 심리적인 증상


- 저항할 수 없는 느낌으로 극심한 공포나 불안감이 느껴지게 됨

- 미칠 것 같고 자제력을 유지하기 힘듦

- 모든 일에 의욕을 잃고, 사소한 일에도 심하게 짜증이 남

-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이 느껴짐

- 현실감이 사라지고 이인증이 생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원인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말 그대로 스트레스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들에 의하여 발생하게 되지만, 주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지인과의 지나친 갈등과 사건, 직장 내의 스트레스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 드린 것처럼 공황장애는 주로 20-30대에게 많이 나타나며, 그 중에서도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내성적이거나,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현하지 못하거나, 인내를 하며 버텨야 하는 환경에 처한 분들일 경우, 이러한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축적되다보면, 더이상 감당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르게 되었을 때, 성별과 상관없이 누구든지 신체적, 정신적인 폭발이 일어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 방법


 

공황장애 환자분들은 자신의 질환을 남들이 알게 될까 봐 두려워하여 숨깁니다.

 

하지만 숨기는 것도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오히려 병을 더 악화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공황장애 환자분들은 자신의 병을 숨기지 말고 가족들에게 알려서, 필요할 때 심리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극복할 수 있는 첫 단계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주변 사람들에게 이러한 어려움을 표현했을 때, '다들 그러면서 사는거다', '왜 그렇게 나약하니' 와 같은 대답이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대답에 좌절하거나, 마음을 표현할 상대가 없다고 생각될 때는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 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심한 마음과 주변의 질타 섞인 대답에 자기 자신을 채찍질 하거나, 자책감에 빠지게 되면 더욱 깊은 늪에 빠지게 되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어려움을 허심탄회하게 꺼내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변의 동료나 선배와 같은 사람들은 그저 이겨내라고 하거나, 순간의 위안이 될 수 있는 격려를 해줄 수 있지만, 지금의 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근본적인 치유의 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공황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병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신이 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 이에 대한 두려움이 크게 줄어들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걱정이 줄어들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숨기지 말고 자신의 상태를 알리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심리상담 및 다양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질병이든지 마찬가지입니다.

 

공황장애 역시 초기에 적절하게 치료를 꾸준히 하면, 더 이상 증상이 악화되지 않고, 재발이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을 멀리하고, 알콜, 카페인 섭취를 삼가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 도움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으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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