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갈등 극복, 지혜로운 부부대화법 부터 [부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

가정을 이룬다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커플이 부부의 연을 맺게 되고, 한 가정을 꾸려 함께 살아가다 보면, 신혼때와 같은 행복함이 넘치다가도, 서로 간의 이해 부족으로 인해 사소한 일로 다투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께서 부부간의 갈등을 겪는 과정에서 말조차 통하지 않게 되어 감정이 극에 다달아서야 상담을 받으러 오시기도 합니다.

 

각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서로에 대해서 많은 오해를 하고 있었고, 부부가 함께 이해하지 못해 서로의 잘못을 따지고 자존심만을 세우기 급급했던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갈등은 부부상담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부부 사이에서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오해가 쌓여 갈등이 점점 커지게 되는데,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면 각자의 생활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할 수 없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불신과 오해는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서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부간의 갈등이 계속된다면, 부부상담센터를 방문하여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그동안 부부가 하지 못했던 속마음의 이야기도 나눠보고, 서로 용서를 구할 부분은 구하며, 이해하고 배려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보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부부는 각자의 서로 다른 삶을 살아온 성인 남녀가 가정을 꾸리게 되는 것이기에 각자의 삶의 방식과 생각이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서로의 자존심을 앞세우기 보다는 한 걸음 양보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만, 배우자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져 있어 감정이 먼저 앞서게 되는 경우, 이러한 이성적 판단과 행동을 하기란 쉽지 않지요.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서로를 이해하는 방법을 찾고, 부부에게 알맞은 극복방법을 통해 관계 개선을 제시하여 드리는 부부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부부상담이 필요한 경우

 

행복한 가정을 꿈꾸면서 결혼을 했지만, 부부생활에 위기가 찾아오거나, 부부가 서로의 진심을 전달하는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고 있거나, 부부갈등, 가정폭력, 부부대화, 외도 등이 반복되는 경우라면, 감정의 대립만 심해질 뿐, 부부 스스로 극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부부문제는 예비 부부 부터 신혼 부부, 중년기 부부, 노년기 부부 등 시기별로 서로 갈등의 원인들이 다양하고, 부부 두 사람만의 문제가 아닌 자녀, 친인척 등의 가족 관계로 인한 갈등이 복합적으로 엮여 있을 수 있어, 문제의 원인과 갈등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객관적인 판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루면 개선이 어려워

 

배우자와 한마디의 말도 섞기 싫고, 그냥 한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숨이 막히고, 이로 인해 이혼까지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더라도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상담센터를 찾아 오셨다가 서로에 대한 불신과 증오, 갈등과 오해의 원인을 찾게 되어 그동안 나누지 못했던 대화를 통해 관계가 개선된 사례가 많습니다. 

 

어떠한 병이든지 방치하면 치료의 기간이 길어지거나, 치료 자체가 불가할 수 있듯이 부부 갈등의 문제도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서로에 대한 감정의 골이 깊어져 개선의 시도조차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에 대한 불만과 서로에 대한 감정만을 앞세우다 보면, 다툼이 잦아질 수 밖에 없고, 이러한 감정의 대립이 강한 상황에서는 부부가 스스로 관계 개선을 시도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부부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나

 

심리상담센터에서는 부부가 서로 간의 잘못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부부 두 분간 서로의 모습을 전문가가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정리를 해주며,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부분을 함께 노력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는 곳입니다.

 

부부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화목한 가정을 이루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전문가의 객관적인 분석과 상담을 통해서, 더 이상 갈등의 진행을 막고, 온전하고 행복한 가정으로의 복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한 쪽이 아닌 부부 두 사람의 개선 의지와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결혼생활은 중간 점검이 필요합니다.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근래들어 배우자에 대한 불만이 쌓여가고 있거나,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고, 때로는 자녀의 양육방식, 친인척과의 갈등으로 인해 의견 충돌을 경험하고 있다면, 부부간의 대화법에 문제는 없는지, 서로에 대한 오해를 키워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소한 상처를 별 것 아니라 여기고 방치를 했다가, 심각한 감염 증상이 생길 수 있듯이 부부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기 전에 중간 점검을 받게 되면, 서로가 받게 될 상처를 미연에 방지할 수도 있고, 행복한 부부 관계, 화목한 가정 역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부부갈등은 가족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부의 잦은 다툼과 갈등으로 인해 가정의 분위기가 냉랭하거나 험악한 상황이라면, 이러한 환경에 노출된 자녀들은 정서적 불안감이 심각해지게 됩니다.

 

부부 둘 만의 문제가 아니라, 자녀 정서의 올바른 성장에 치명적일 수 있으며, 자칫 자녀가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의 폭력성을 닮아가거나, 가족에 대한 부정적 가치관, 사회 부적응 등의 장애적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당장의 부부갈등이 둘 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중장기적으로 가족 전체의 삶에까지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부의 갈등이 오랜 기간 지속되었다면, 가족상담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자녀의 마음 속 상처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아 치유를 받도록 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성인의 남녀가 부부가 되고, 가정을 이루어 자녀의 부모가 되는 과정은 대부분 처음 겪게 되는 삶의 가장 큰 변화입니다.

 

배우자를 이해하고 배려는 것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고, 자녀를 양육하는데 서툴수도 있으며, 이로 인해 의견 충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부족함을 대화로써 100%로 오픈하고, 조금씩 이해하고 도와주며, 배려하려는 서로간의 노력이 있을 때 건강한 부부와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닫혀버린 마음으로 인해 대화조차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그 감정의 골이 더 깊어지기 전에, 진심으로 서로가 응원하는 관계로 거듭나도록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부갈등 극복과 자녀와의 관계 개선 등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해 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