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성인의 분리불안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새 학기가 시작되면 분리불안장애를 겪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특히 유치원이나 학교에 처음 들어가는 경우, 부모님과 떨어지기 싫어 떼를 쓰면서 우는 아이들이 굉장히 많지요.

 

이뿐만 아니라 평소에 아이가 엄마 아빠와 떨어져 지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떨어질 때마다 울고 힘들어한다면 분리불안을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아동, 성인의 분리불안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어린 시절의 분리불안을 잘 극복하고, 치료한다면 크게 어려울 것이 없지만, 부모와 애착관계에서 비뚤어지거나, 나이에 맞지 않은 과도한 애착관계는 성인이 되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분리불안장애란?


 

불리불안장애는 쉽게 말해서 혼자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리불안장애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성인이 되어서 분리불안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동기에 증상이 시작되었다가 극복되지 않아 성인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많으며, 10대 후반이나 성인기에 이러한 증상이 시작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최근 핵가족의 문화, 단절된 이웃과의 관계, 지나친 경쟁, 개인주의, 불안한 사회적 상황 등으로 인하여 충분하지 않은 사랑의 결핍과 과잉보호, 과도한 불안 정서가 형성되어, 이러한 증상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애착관계와 첫 분리 시나 그 이후에도 원만하게 해결이 되지 않아, 분리불안장애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지나치게 과잉보호적인 양육을 받은 경우,

-형제끼리 차별적인 애정을 받은 경우, 

-부모의 강압적인 가치관을 강요하는 경우,

-충분한 애정을 받지 못하거나

-첫 분리 시에 좋지 않은 기억이 있었던 경우 등에 해당됩니다.







분리불안장애 증상


 

1. 중요한 대상과 헤어지는 것에 대해서 엄청난 고통과 스트레스가 생긴다

2. 교통사고, 범죄 등으로 중요한 대상을 잃을 것이라는 걱정이 지속된다

3. 학교나 어린이집 또는 혼자 어디를 가는 것조차 두려워하고 꺼리게 된다

4. 집에 혼자 있는 것 또는 다른 환경에 있는 것을 지속적으로 두려워하고 피한다

5. 집을 떠나서 잠을 이루지 못한다

6. 중요한 대상에 대해 집착으로 통제한다

7. 이유 없는 불안감과 불면증, 소화불량 및 두통이 나타난다







분리불안장애 치료


 

아동은 낯선 환경으로의 이사, 전학, 병원 입원과 치료, 부모의 죽음, 반려견의 상실 등과 같은 경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동기에 이 증상이 감지되며 늦게 증상이 시작될수록 성인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의 강도는 반복적으로 약해졌다가 심해지기도 하고, 성인기, 노년기에 증상이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즉,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 노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위의 증상들은 우울증, 불안장애, 성격장애 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분리불안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방법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대표적인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 비약물 치료인 상담과 심리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정서적인 완화를 도와주는 것으로 불안이 극심할 때는 필요하나, 심리적 변화와 행동 교정을 하는 심리치료가 함께 병행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치료법입니다.







분리불안장애 증상은 무의식에 드리워진 불안을 제거하여, 정서 변화를 필요로 하며 성격의 변화를 통하여, 행동 교정이 되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다루는 영역이 심리치료이며, 아이들 혹은 성인의 분리불안장애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심리상담센터를 찾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이나, 진로 문제, 우울증, 불안장애 등을 접하면서 살아갑니다.

 

고칠 수 없는 것들이 절대 아니니, 상담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하여 일상의 행복을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자녀의 교육에 대해서 상담을 받고 싶으신 분들, 부부관계, 가족관계, 우울증 등을 상담을 통해 극복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