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스트레스 증후군 해소방법 [부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말을 합니다.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나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만, 성인들 중에도 특히, 직장을 가진 분들은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취업이 안되어 받는 스트레스도 있지만, 막상 취업이 된다고 하더라도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다는 것이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사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대부분은 자신의 전공과 적성에 관계없이 생계를 위한 현실적인 이유로 직장을 다니게 됩니다.


모든 사람들이 직장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 좋겠지만 절대 쉽지 않죠. 


직장인 중 많은 분들께서는 마지못해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마지못해 하는 직장생활은 결국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로 인해서 건강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실제로 주변에는 회사에 출근하는 게 너무 힘들고 스트레스가 쌓여서 공황장애로 발전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쉽게 직장을 그만둘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갑작스럽게 퇴사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면 쉬운 결정이 아니기 때문에 직장인으로서 스트레스를 그냥 꾸역꾸역 참고 살아가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렇듯 직장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쌓아두기만 한다면, 우울증과 같은 질환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 스트레스는 정신건강 뿐만 아니라, 위경련, 소화불량, 두통 등을 호소하게 만드는 신체적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대처해주어야 합니다.





직장인 스트레스 대처법



■ 운동이나 취미생활 즐기기


하루종일 많은 업무에 시달리는 동시에 상사까지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면 정말 짜증이 나게 됩니다.


특히, 식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서 퇴근 후에 폭식이나 과식을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과도하게 음식을 먹는 것보다는 회사 퇴근 후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처음에는 귀찮더라도 계속 습관을 들이다보면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모두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 주변인과 대화하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짜증나는 일이 많이 발생하죠.


그럴 때는 지인이나 가족에게 스트레스 받았던 것을 이야기하면서 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어도 가깝게 지내는 사람들, 자신이 믿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받았던 스트레스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세요.


남에게 이야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해소가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일을 구분하기


스트레스는 대부분 자기 능력 이상의 일을 맡는 데서 시작되기도 합니다. 


물론 직장에서 일어나는 인간관계 때문에 받게 되지만요.


만약에 자기 능력 이상의 일을 맡는 것에서 시작되는 것이라면 자신이 할 수 없는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구분지어서 자신의 능력 이상의 일은 피하거나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못하겠다면 확실하게 못하겠다고 말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사의 지시라고 해서 너무 부정적으로 바라보실 필요도 없고, 긍정적인 자세로 접근하고 받아들이시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 잦은 술자리보다는 가벼운 술자리로!


요즘에는 술 문화가 변화하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도 변하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잦은 술자리 보다는 가벼운 술자리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며 마음이 맞는 사람과 소규모로 가볍게 수다를 곁들이는 술 문화가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술을 무작정 권하는 경우에 받아 마시기 보다는 적절하게 거절할 줄 아는 것도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나만의 소소한 힐링을 만들기


요즘에 소소한 힐링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테리어를 하거나 1천원짜리 작은 물건을 사는 것으로도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어요.


회사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있다면 자신만의 소소한 힐링거리를 만들어 자신에게 보상해 보세요.


예를 들어서 아기자기한 소품을 산다든가, 혹은 퍼즐을 맞춘다던가 하는 등으로 자신만의 소소한 힐링거리를 만드는 것도 좋답니다.





직장인 스트레스 대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인관계 및 직무로 인해서 고통을 받고 계신 분들은 위의 생활습관을 실천함으로써 어느 정도 해소하실 수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대로 두시면 번아웃 증후군이 오거나 우울증, 공황장애 등의 정신적인 고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여러 가지 방법을 실천해 봄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대처법으로도 소용이 없다면 부천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을 방문하여 전문가와의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서 맺혀있던 마음의 응어리를 마음껏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마음소풍의 네이버톡톡으로 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것을 문의해주세요.

마음소풍의 네이버톡톡으로 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것을 문의해주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