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잦은 실수와 지각,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의 원인 [부천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분명 쉽게 끝낼 수 있는 일인데, 막상 시작하니 재미없고 지루해 하면서 겨우 마무리 하는 경험 혹시 해본 적 있으신가요?


또는 회의나 수업시간에 대화하고 있는 상대방의 말에 오래 집중하기 어려웠던 경험이나, 다른 사람 보다 유독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일이 있지 않으셨나요?


이러한 경험들은 일상을 불편하게는 하지만, 단순히 건망증 또는 집중력 저하로 치부되어 질환이라고 의심하기는 어려운 증상들인데요.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성인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성인 ADHD, 잦은 실수와 지각,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의 원인 [부천성인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아동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되는 것인데요.

 

특히 아동기에 ADHD인지 모르고 자라면서, 자기 행동에 적응돼 성인이 되어서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서울 아산병원 자료에 따르면, 소아 ADHD 환자 중 60~80%는 청소년기까지 계속되며, 2명 중 1명은 성인이 되어서도 ADHD 증세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성인 ADHD를 방치하게 되면,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증상들도 함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ADHD의 원인


ADHD의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뇌 특정 부위들의 회로 발달에 이상이 생겨, 주의집중 능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이 불균형해 생기는 일종의 신경발달 질환이라고 볼 수 있으며, 또는 뇌 전두엽의 기능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뇌의 후천적인 질병, 태아 때 산모의 직간접흡연, 카페인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른 이유로도 성인 ADHD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복잡한 현대사회로 인해 예전에 없던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성인 ADHD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바로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최근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결과, 어릴 때 ADHD를 겪지 않고도, 순전히 현재의 스트레스 만으로도 증상을 겪을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현대 사회의 불확실성과 통제 불능성이 스트레스를 불러오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가 뇌에 영향을 미쳐 심하면 ADHD 증상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스트레스가 ADHD의 원인이라고 확정 지어 이야기 하지는 않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의미 있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성인 ADHD의 증상


ADHD의 증상은 크게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 과잉행동으로 나눠집니다.


주의력 결핍은 어떤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증상이며, 충동성과 과잉행동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꼼지락거리거나 조용히 있어야 하는 장소나 상황에서도 그러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성인 ADHD 증상을 보이는 사람의 경우, 특히 주의력 결핍 증상이 두드러지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 특히 한 가지 일을 진행하면 한 참 뒤에야 결실이 나타나게 되는데, 지체되는 과정에서 당장의 만족을 찾기 때문에 주의력이 흐트러지게 됩니다.

 

이 외에도 주의력 부족 및 과잉행동과 관련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주의력 결핍 관련 증상] 

- 길고 지루한 일에 쉽게 산만해진다. 
- 약속에 잘 늦고, 잘 잊어버리며 시간관리가 어렵다
- 정해진 시간 내에 일하는 것이 힘들다
- 계획 세우는 일을 힘들어하고 마무리를 잘 못한다
-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부주의한 실수가 잦다
- 일 처리가 미숙하고 꾸물거린다
- 산만함으로 인해 타인의 말을 듣고도 잘 잊어버린다.
- 불필요한 실수를 반복한다.
- 직업을 자주 바꾼다
- 강박증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과잉행동 관련 증상]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직인다.
-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강의실 또는 회사 내에서 자리를 떠난다
- 조용한 여가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 충동성 증상을 보인다.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다만, 충동성이나 과잉행동은 성인기에는 크게 두드러져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이 외에도 감정기복이 다른 사람보다 크게 나타나는 경우에도 성인 ADHD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성인 ADHD의 경우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우울증, 불안장애, 양극성 장애, 충동조절 장애 등 여러가지 심리적 어려움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가족,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속도 위반〮음주운전과 같은 운전 관련 문제도 많으며, 심하면 약물, 알코올, 마약, 게임중독 등에 빠지기도 합니다.

 

대한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성인 ADHD를 앓고 있는 사람이 정상인 보다 비만율 약 2배, 이혼율은 3배, 난폭 운전율은 약 6배가 높다고 밝혔습니다.

 

성인 ADHD 치료 및 극복방법


ADHD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0%가 호전을 보이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좋아집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하게 증상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와 상담을 통해 현재 본인의 상태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며,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지행동 치료나 집중력 향상을 위한 치료, 사회성과 관련된 치료 등 증상에 맞는 다양한 심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의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