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둥지증후군(공소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부천,인천부부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중년여성들이 많이 겪고 있는 증후군 중 하나로 인생에 대한 허무감과 상실감을 느끼게 되는 것을 빈둥지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어미 새의 빈 둥지처럼 자신만의 안락한 보금자리로 믿었던 가정에서, 일원인 가족들이 하나 둘 빠져나가면서 자신은 빈껍데기 신세가 되었다는 심적인 불안과 자기 정체성 상실을 표현한 말입니다.




빈둥지증후군(공소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부천,인천부부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빈중지증후군?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빈둥지증후군'과 같은 우울증이 2020년, 인류를 괴롭힐 세계 2위 질병이 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이와같은 현상이 심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식구들이 하나씩 떠나고 빈둥지만 남은 것 같아 느끼게 되는 공허함, 상실감 등의 심리적 불안에 의한 정신적 질환을 말하며 특히, 자녀에 대한 기대와 집착이 큰 우리나라 부모가 쉽게 느낄 수 있는 증상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직업이 있는 여성보다 전업주부가 이런 우울 증상을 많이 느끼고 갱년기와 겹치는 경우 정신건강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빈둥지증후군(공소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부천,인천부부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1




그대로 두면 위험한 이유

 

상실감 등으로 인해 뇌의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 기능 균형이 깨지면서 여러 부정적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그대로 두면 심각한 이유는 생각보다 고통스럽고 치료가 쉽지않기 때문입니다.

 

흔히 나타나는 빈둥지증후군 증상으로는 불면증이 있고 몸에 이상이 특별히 없는데도 몸이 쑤시고 아프다고 호소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소화 불량, 통증, 호흡곤란, 식욕 부진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조기치매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심리적 상실감과 시간적인 공허함이 자신에 대한 지나친 관심으로 이어지게 되어서 과잉투자, 성형 중독 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빈둥지증후군(공소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부천,인천부부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2




빈둥지증후군 극복방법


 

가족들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

 

가장 중요한건 상실감을 느끼지 않도록 가족들이 관심과 사랑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말한마디라도 부모님께 애정 어린말과 표현을 해주는 것이 좋겠죠?

 

자녀들뿐만 아니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은 배우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취미를 만들기

 

그동안 자녀를 키우느라 하지못했던, 배우지 못했던 것들을 하나씩 배워가는 것도 좋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설렘 그리고 부부가 함께 한다면

그동안 소원했던 부부의 관계가 다시 애정을 되찾을 수 있답니다.

 

 

 

규칙적인 생활이 필요

 

규칙적인 생활은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만들어줍니다.

 

이와 더불어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필요하며,

햇볕을 쬐는 것도 좋습니다.

 

건강이 나빠지면 더 우울감이 커져서 악화될 수 있으니

규칙적인 생활로 몸, 정신 건강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원봉사, 종교생활, 평생교육, 재취업 등

건강한 방법을 스스로 찾아가는 과정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이를 즐겁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빈둥지증후군(공소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부천,인천부부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3




빈둥지증후군 자가진단


 

1) 최근 슬프거나 짜증나는 일이 잦아졌다

2) 전에는 즐거웠던 일들도 흥미를 잃었다

3) 체중이 늘거나 식욕이 급격히 늘었다

4) 이유없는 죄책감에 시달린다

5) 불면증에 시달린다

6) 집중이 잘 안되고 무언가 결정이 힘들다

7) 항상 피곤하고 에너지가 없다

8) 늘 안절부절 못하고 불안하다

9) 자신감이 없다

10) 자살이나 죽음을 생각하게 된다

 

위 중에서 0-1개 정도는 큰 문제가 없지만

2-4개 정도는 약간의 우울증 증상이, 5개 이상은 상담이 필요합니다.




빈둥지증후군(공소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부천,인천부부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4




빈둥지증후군 치료


 

빈 둥지 증후군은 우울한 정서를 표현하고 극복하도록 하는 심리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빈둥지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정서적인 지지가 필요하며 본인 역시 평생교육, 재취업, 신앙생활 등을 통해 자신의 삶을 찾고 인생의 즐거움과 활력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현재 위와같은 증상들을 겪고 있다면 먼저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그에맞는 상담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빈둥지증후군(공소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부천,인천부부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5




부천부부상담센터 마음소풍에서는 갱년기우울증, 우울증, 허무감 등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한 상담치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모든 상담치료는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가 직접 진행하게 됩니다.

 

자녀들이 출가하게 되면 세상에 혼자 남은 듯한 느낌이 들때가 많습니다.

 

그럴때일수록 훌훌 털어버리시고 취미생활, 종교활동, 재취업 등으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상담을 진행하시게 된다면 더욱 진전이 있으실 것입니다.




빈둥지증후군(공소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부천,인천부부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6




빈둥지증후군 극복을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부천부부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

카카오톡에서 '마음소풍'을 친구 추가 후, 1:1 상담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