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 효과, 상대방을 내가 원하는대로 고치려는 마음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다비드 조각상은 조각가이자 화가인 미켈란젤로가 2년여에 걸쳐, 딱딱하고 거친 대리석을 다듬어 만들어낸 걸작입니다.

 

하지만 다비드 조각상이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한 성당 인근의 공터에 방치된 거대한 대리석에 불과했었는데요.

 


미켈란젤로 효과란?


미켈란젤로는 이 대리석 속에서 천사를 보았고, 자신은 불필요한 돌조각을 떼어주었을 뿐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상대방에게서 불필요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고,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탈바꿈 시키려는 것을

미켈란젤로 효과(Michelangelo Effect)라고 합니다.

 

특히, 부부나 연인관계에서 이러한 마음을 갖고, 상대방을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조각하려는 사람들이 있지요.

 

미켈란젤로 효과는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테판 마이클 드리고타스 (Stephen Michael Drigotas)에 의해 1999년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부부와 연인에게서 나타나는 미켈란젤로 효과


부부나 연인관계에서는 대부분 내가 원하는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상대방에게서 이끌어내고자 하는 경향을 갖게 됩니다.

 

나와 맞지 않는 부분을 맞추게 하거나,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행동하기를 바라거나, 내가 원하는대로 스타일을 바꾸기를 바라는 등 상대방을 내가 원하는대로 만들어지거나, 변화되기를 바라게 되는 것입니다.

 

때로는 이러한 요구가 상대에게 부족했던 부분을 인식하고 채워가게 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되기를 바라고, 기대하는 마음을 갖는 것을 긍정적으로 본다면, 그만큼 상대방이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발전 가능성의 기대감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부부나 연인 관계에서는 서로에게 기대하는 마음을 항상 품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감에 맞게 조금씩 변화되어 간다는 것은 그 이면에는 상대방에게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기대에 부응하려는 노력을 한다는 것이기에 서로에 대한 감정은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미켈란젤로 효과의 부작용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요구가 잘 받아들여지지 않게 된다면, 결국 다툼과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내가 원하는 것이 상대방은 원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고, 너무 자신의 기준으로만 상대방에게 강요함으로 인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몇 번의 요구에는 기분좋게 받아들이고 노력했지만, 점점 더 과도한 요구로 이어지면서, 마치 길들여지고 있는 것 같은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심각한 갈등으로 번지게 되기도 합니다.

 

나는 이렇게 변하려고 노력했는데, 정작 요구만했던 상대방은 나를 위해 무엇을 했는지, 반문을 하게 되면서 감정의 곯이 깊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미켈란젤로 효과의 지혜로운 접근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상대방에게 요구하기 전에 상대방이 나에게 어떤 변화를 바라는지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 그때 상황이 닥쳤을때만 요구하는 것은 변화를 바라기 보다는 통제나 명령조의 요구일 뿐이기 때문에 함께 삶을 공유하며 살아가기 위해 어떤 변화를 요구하는 것인지 알 수 없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요구를 하기 전에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충분히 나눌 수 있어야 하고,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 들어주는 시간을 갖는 것이 우선입니다.

 

상대방이 먼저 변하면 나도 봐서 바꿔보겠다는 생각은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 접근 방법이기에 어떤 요구를 하게 되더라도 성공확률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만남과 함께 할 인생에 있어서, 서로에게 기대하고 있는 바람을 이야기 하고, 서로의 부족함을 나누면서, 서로를 배려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면, 서로를 완벽하게 만들어주는 미켈란젤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만 만들려는 이기적인 조각가가 아닌, 상대방의 불필요한 조각을 떼어내주고, 이상적인 가치와 능력을  덧붙여주는 조각가가 되는 것이 건강한 부부와 연인 관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의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