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소렉시아, 건강한 음식에 집착 하는 나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많은 분들이 몸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평소의 식습관을 잘 관리하고 여러 질환을 예방하려는 관심이 뜨거운데요.

 

이와 더불어 건강식품이나 슈퍼 푸드들이 많은 인기를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건강식품이나 슈퍼 푸드를 적절하게 섭취하고 식습관을 관리함으로써, 여러 질병들을 미리 예방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자기 관리들이 엄격해져 건강한 음식에 집착하는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오소렉시아 너보사(Orthorexia Nervosa)’ 라고 하는데요.

 

오소렉시아, 건강한 음식에 집착 하는 나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오소렉시아 너보사(Orthorexia Nervosa)란?


오소렉시아 너보사란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과도한 강박관념을 뜻하는 식이장애의 일종입니다.


오소렉시아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건강을 챙기려다가 오히려 영양 불균형이나 저체중을 초래하는 등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거식증과 더불어 건강을 위협하는 신종 식이장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오소렉시아는 보통 음식을 고를 때 아래의 식품류는 지양하고, 본인만의 견고한 기준을 만들어 선택합니다.


-    육류
-    방부제나 첨가물이 들어있는 식품
-    가공식품
-    도정된 곡류
-    정제된 설탕
-    유전자 재조합식품(GMO)
-    유기농이 아닌 식품

 

이러한 기준에 과도한 집착을 보이게 되고, 이러한 기준을 어길 시에는 심한 죄책감과 불안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물론 무분별한 식품 섭취보다는 위와 같이 기준을 세우고,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고르고 섭취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할 수는 있지만, 너무 엄격한 잣대로 건강하다고 생각되는 식품만을 먹게 될 경우, 영양 불균형은 물론 불안장애, 강박장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나도 혹시 오소렉시아 일까?


아래의 항목들은 오소렉시아를 진단하는 준거들입니다.


- 순수한 음식에 대한 신념으로 인해 영양이 불균형한 음식을 섭취한다.
- 불순한 음식이나 건강하지 못한 음식을 먹는 것에 대한 과도한 걱정을 하고 음식의 질과 구성성분이 신체 또는 정서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과도하게 몰두하고 걱정한다.
- 지방, 보존제, 식품첨가물, 축산물(또는 동물성 식품), 기타 건강하지 않을 것이라 여겨지는 성분을 포함한 음식에 대해 엄격한 회피를 보인다.
- 음식 전문가가 아닌데도 하루 세시간 이상 음식의 질과 구성성분에 기초하여 특정 종류의 음식에 관한 정보를 잃고, 습득하거나 준비하는데 시간을 소요한다.
- 자신에게 점점 엄격해지며 기준에 어긋나는 음식을 먹으면 죄책감과 불안을 느낀다.
- 다른 사람이 음식에 대해 갖는 신념에 대해 편협한 사고를 갖는다.
- 음식의 질과 구성성분을 신경 쓰느라 수입에 비해 상담한 금액을 음식에 소비한다.
-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신체 건강에 손상이 일어난다.
- 건강한 음식에 대한 신념에 집중하는 강박적 사고 및 행동으로 인해 심각한 고통과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의 손상이 일어난다.


이 리스트 중 상당 부분이 해당된다면 오소렉시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소렉시아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먹는 것과 음식 선택에 있어 엄청난 제약과 기준을 적용하곤 합니다.

 

완벽하고 균형 잡힌 식품들만이 건강을 지켜줄 수 있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인데요.

 

매 식사시간마다 식품 하나하나의 칼로리나 영양 성분을 지나치게 따지면서, 집착에 가까운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에 대한 집착과 강박관념으로 인해, 본인의 통제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되거나 선택권이 제한된 상황에서는 극심한 불안과 걱정이 더욱 과도해지기 때문에 심리 정서적으로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소렉시아는 강박장애의 임상적 특징과도 유사하기도합니다.


오소렉시아에서 보여지는 건강음식에 대한 집착은 강박장애에서 흔히 발생하는 오염에 대한 공포 즉, 건강하지 못한 음식을 먹고 난 후 본인의 몸이 오염되어질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느끼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음식을 구매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의식화 된 행동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도 강박장애와 유사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경직된 사고와 완벽주의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강박장애와 유사한 면들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소렉시아가 점점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부터 인간의 기대수명이 길어지고, 그로 인해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하루 세끼를 먹게 되는 식사는 건강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고, 그로 인해 병적으로 과도하게 집착하게 되는 오소렉시아로 발전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겁니다. 


또한 미디어에서 음식을 과도하게 절제하는 연예인이나 셀럽의 모습이 자주 노출되고 이를 본 사람들이 그 행동을 모방하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있습니다. 

 

오소렉시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보통 저칼로리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건강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 건강한 음식을 위주로 섭취한다고 해도 이것도 일종의 편식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영양 불균형, 골다공증, 빈혈 등 여러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갖고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만을 골라서 섭취하기 보다는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균형을 갖춰 식재료를 골고루 접하고, 일반적인 식단이라도 규칙적으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가공식품이나 육류, 정제 곡물, 인공감미료를 사용한 식품 등을 완전히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을 섭취하면 안 된다는 강박과 불안에 사로잡히면, 그로 인한 스트레스와 심리 정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오히려 더 건강에 해로운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오소렉시아 너보사(Orthorexia Nervosa)

혹시나 오소렉시아 증상을 갖고 있어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신체적인 건강을 챙기고, 또한 건강한 음식에 대한 집착과 강박, 불안도 느껴지신다면,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의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