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 되면 새학기를 맞이하는 학생들은 새로운 담임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게 되면서 많은 변화를 체감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이 시기가 어린 자녀들에게는 일상 속에서 겪게 되는 가장 큰 변화의 시기일 수 있으며, 설레임 반, 걱정 반의 감정을 오가면서 사회성이 한층 다져지는 시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점차 학교생활과 새로운 또래 관계에 적응을 해나가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어떤 이유에서인지 학교가기를 불안해하거나, 때로는 자주 아프다는 이유로 학교에 가지 않으려 하는 자녀들도 있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거나, 힘들어하는 자녀를 마주하게 되면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고, 일단 어떻게든지 등교를 시키려 하게 될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학교를 계속 보내야 하는 건지, 아니면 전학을 고민해야 하는 것인지, 당황스러움과 복잡한 마음을 갖게 되기 마련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3월 새학기 시기에 등교를 거부하거나 두려워하는 학생과 부모님들을 위해 학교 공포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학교 공포증을 겪는 자녀를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학교 공포증(등교거부, 학교 거부증)이란?
학교 공포증(School Phobia)은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이나 불안을 느끼는 상태를 말하며, 등교거부, 학교 거부증 이라는 다른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학교 공포증은 일반적으로 학생이 학교에 가는 것을 회피하려고 하거나, 학교에 가는 것만으로도 신체적, 정신적인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에 등교하는 것을 거부하는 증상은 주로 3월이나 9월에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도 긴 연휴나 명절 이후에도 잘 발생합니다. 어떻게 보면 방학 때 빼고는 거의 연중 나타나는 증상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등교 거부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아주 폭넓은 연령과 학년에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래서 학년과 개개인에 따라 그 양상도 아주 다양합니다.
학교를 가기 싫다고 등교 자체를 거부하는 증상도 있지만, 학교 앞까지 갔다가 무엇인가 마음에 걸려서 들어가지를 못하는 경우도 있고, 학교에 가기는 하나 교실에서 수업을 받으려고 하면 두통이나 복통, 어지러움 등을 호소하며 조퇴를 요구하거나, 양호실이나 상담실에서만 지내게 되는 모습 등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학교 공포증의 원인
학교 공포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단 한가지로 단정할 수는 없으며, 주로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주요 원인들이 있습니다.
1. 학교 내에서의 따돌림(괴롭힘)
또래 친구들로부터의 괴롭힘, 왕따, 또는 사회적 배척은 학교 공포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2. 학업 스트레스 및 성적 압박
학업에 대한 부담, 높은 성적을 유지해야 한다는 압박, 과중한 숙제와 시험 등은 학생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를 주어 학교에 가는 것을 꺼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나 교사로부터의 과도한 기대가 학생에게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불안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특히 낯선 사람과의 대화나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 아이들은 학교에서의 상호작용을 두려워 할 수 있습니다.
4. 학교 환경이나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
과거에 학교에서 겪었던 폭력이나 체벌, 부적절한 교사의 대처 등 과거의 트라우마나 부정적인 사건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 학교를 두려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은 아이가 학교 자체를 부정적인 공간으로 인식하게 되기 때문에 학교에 가기를 두려워 할 수 있습니다.
5. 가정 환경의 영향
부모의 과도한 기대, 가정 내 불안정한 상황, 부모의 갈등 등 가정환경이 학생에게 심리적인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지나치게 개입하거나, 부모의 불안정한 감정상태가 자녀에게 전이 될 경우 학교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학교 공포증의 증상
학교 공포증을 겪고 있는 학생은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인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학생이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해 강한 두려움을 느끼거나 회피하려는 노력의 결과인데요.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체적 증상
- 구토, 복통, 두통
- 심장 두근거림
- 근육의 긴장
- 식욕 감소
- 과도한 발한
2. 정서적 증상
- 불안감 : 학교를 가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강한 불안을 느끼고, 학교에 대한 생각만으로도 불편함을 겪습니다.
- 우울한 감정 : 학교에 대한 공포로 인해 기분이 우울해지고 일상적인 활동을 즐기지 못하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무력감 : 학교에 가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무기력하다거나 절망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강한 걱정과 두려움 : 학교에 가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라는 생각이 들며, 무엇이든 잘못될 것 같은 두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행동적 증상
- 학교 회피 : 학교에 가기 전에 갑자기 아프다고 말하거나, 학교 갈 준비를 회피하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옷을 입지 않거나, 버스를 타지 않으려고 하거나, 학교에 가는 길을 멀리 돌아가려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학교에 가기를 거부 : 부모나 교사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가기 싫다” 며 고집을 부리거나 계속해서 학교에 가기를 거부합니다.
- 학교에 가면 즉시 돌아오려고 함 : 학교에 도착하자마자 다시 집에 가고 싶어 합니다. 등교 후 이유 없이 부모에게 데리러 오라고 하는 등의 행동도 나타납니다.
- 학교에 가는 것을 계속 미루려고 함 : 학교에 가야 한다는 사실을 계속 미루며, 이유 없이 시간을 지체하거나 학교에 가기 직전까지 여러 가지 핑계를 댑니다.
학교 공포증은 학생이 실제로 가지 않기 위해 나타내는 다양한 방법일 수 있으며, 이는 단순히 “학교 가기 싫다”는 감정과는 다른 심리적 문제입니다.
학생이 겪고 있는 증상에 대해 부모님이나 교사들이 인식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교 공포증을 겪으며 등교 거부하는 자녀를 대하는 방법
학교 공포증이 있는 아이를 돕기 위해서는 이해와 지지, 그리고 점진적인 접근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겪는 두려움이나 불안을 존중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아이가 학교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할 때, 그 감정을 무시하거나 가볍게 넘기지 말고 진지하게 들어주세요.
아이가 표현하는 불안은 실제로 중요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두려움이나 불안을 표현하면 “학교가 두렵구나, 그럴 수 있어”와 같은 방식으로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학교에서의 불안요인 파악하기
아이가 학교에서 어떤 점이 두렵고 불안한지 구체적으로 물어보세요.
친구관계, 학업 스트레스, 교사의 태도 등 불안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와 소통하여 아이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학교에서 겪는 불편한 상황이나 스트레스 요인을 알리고 개선을 위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3. 긍정적이고 안전한 환경 만들기
아이가 학교에 가는 것이 덜 두렵도록, 처음에는 짧은 시간 동안 학교에 가고 점차 시간을 늘려가며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쌓도록 도와주고, 학교에 가는 준비 과정이나 일상적인 루틴을 일관되게 유지하여 아이가 예측 가능한 환경 속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4.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하기
학교를 재미있고 긍정적인 장소로 묘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서 재미있는 활동이나 친구들과의 즐거운 순간을 강조하면서 아이에게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학교에 잘 가면 칭찬이나 작은 보상을 통해 아이가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연관을 만 들 수 있습니다.
5. 부모의 역할
부모가 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아이가 학교에 가는 것이 안전하다는 믿음을 가지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부모가 불안해하거나 과도하게 걱정하면 아이에게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는 침착하고 차분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 학교에 대해 자주 대화를 나누며, 아이가 불안감을 겪을 때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장기적인 대화는 아이에게 신뢰감을 주고, 불안을 해결 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 됩니다.
6. 학교 공포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 피하기
아이를 강제로 학교에 보내거나, 학교에 가야 한다는 압박을 과도하게 가하는 등 강압적인 접근은 오히려 불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가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아이들은 다 잘 가는데”와 같은 비교는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불안을 더 키울 수 있으므로, 차분하게 아이의 속도에 맞춰 진행하도록 격려해주세요.
아이의 학교 공포증을 해결하려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가 점차 두려움을 극복하고 학교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꾸준한 지지와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아이의 불안이 심각하거나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아동 심리 전문가나 상담가와 함께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심리치료, 인지행동치료 등 불안과 공포를 관리하는 데 효과적인 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학교부적응 장애 증상과 상담 및 치료 - 아동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부천, 인천, 수원, 여의도)
저학년의 어린 자녀들은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친구들에 대한 낯가림으로 인해 학교 부적응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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